공지사항

[학사] 2022학년도 2학기 대학원 수강신청 안내

대학원 교학팀에서 [2022학년도 2학기 대학원 수강신청 관련] 공문이 수신되어 전달드립니다.
 
수강 신청하기 전, 자신의 졸업요건 취득현황을 사전에 점검하신 후 졸업사정에 차질이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학과별 전공필수 이수 여부는 별도 확인 필요하며 에너지시스템학과 졸업 요건 또한 첨부파일로 전달하여 드립니다.
 
수강신청은 2022.08.09(화)~2022.08.16(화) 기간동안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공문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와 관련하여 2022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관련 대학원 학사업무 진행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수강신청 등의 학사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강신청 및 지도기간

학사업무

기 간

수강지도기간

수강신청

2022.8.9.() ~ 8.16.()

2022.8.9.() ~ 9.7.()

개 강

2022.9.1.()

수강정정

2022.9.1.() ~ 9.7.()

학사일정에 변경이 있을 경우 추후 별도 공지 예정

 

수강신청 전 졸업요건 취득현황 사전 점검 절차 안내

  1) 목적수강신청 및 수강지도 시 졸업요구조건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점검하여 졸업사정 시 차질이 발생하는 사례 사전 예방

  2) 조회방법

    가학생포털로그인 → 학사서비스 → 성적/졸업 → 졸업요건취득 현황조회(일반대학원)

   나교수: AIMS2 → 대학원학사 → 졸업 → 졸업사정 졸업요건취득 현황조회

  3) 조회내용

    - 교과목이수현황지도교수 지정과목 이수현황외국어시험/종합시험비교과과목 이수현황학회지게재 현황 (*학과별 전공필수 이수 여부는 별도 확인 필요)

 

수강신청 관련 안내 및 학사업무 협조요청(학생 및 교수 안내 공지)

  1) 지도교수가 수강지도를 하며지도교수 배정 전 또는 부득이한 사정발생 시 소속학과장이 지도교수를 대신하여 수강지도를 함

  2) 수강지도 방법

    가절차: AIMS2대학원학사교과수업수강신청관리수강지도 등록수강지도 대상자 확인해당학생 수강신청 내역 확인수강지도 클릭 및 저장

    나지도교수 배정 전 이거나부득이한 사정 발생 시 학과장이 수강지도(학과장 수강지도의 경우 AIMS2교과수업수강신청관리수강신청 지도교수 등록에서 학과장 등록필수)

  3) 졸업에 필요한 연구학점의 경우학과별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의 연구학점기준이 상이하므로(붙임 수강신청 안내문 참고각 학과에서는 소속 학생들이 각 학과의 연구학점 권장이수 학기권장이수 학점에 맞추어 수강신청 할 수 있도록 안내

    - 연구학점은 2개 학기 이상 수강하여야 함(대학원 학사운영규칙 36조 1항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 석사과정학기당 3학점 이내 신청

    • 박사과정학기당 3학점 또는 6학점 이내 신청

   4) 수강지도 이후 수강정정이 발생할 경우 재차 수강지도 필요

 

학점교류 수강신청

  1) 재학기간 중 총 12학점 초과 불가

  2) 수강대상과목본 대학원 교육과정 편성된 과목으로 당해학기에 본 대학원 미개설 과목

  3) 절차학점교환인정제 수강신청서 작성(수업담당교수본인 소속 지도교수 및 학과장학장 서명 필요→ 학과제출 → 공문으로 대학원 제출

  4) 협약대학원별 수강신청 기간 및 절차대학원 홈페이지(grad.ajou.ac.kr)에 공지

 

학부과목 수강신청

  1) 재학기간 중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은 각 6학점통합과정은 12학점 이내(지도교수가 승인한 과목에 한함)

  2) 신청기간: 2022-2학기 수강신청 기간(대학원)

  3) 절차포털로그인 → 학사서비스 → 교과수업 → 수강신청에서 학부교과구분 및 전공 선택 후 수강신청

  4) 정원조정학부과목의 대학원생 수강정원은 각 수업개설 학부()(학사정보교과수업수강신청관리수강제한인원등대학원정원)에서 조정 가능

 

현장실습 교과목 수강

  1) 재학기간 중 총 6학점 이내 수강 및 학점인정 가능

  2) 신청기간: 2022-2학기 수강신청 기간

  3) 절차 및 제출서류: [붙임3] 참조

 

소수인원과목 폐강처리

  1) 폐강대상과목수강인원이 3(학부생 4학년 이상 및 교환학생학석사연계과정생 포함)이하 과목 (일반대학원생 외 대학원 교과목 수강신청 권한은 학부 4학년 이상과 교환학생,석사연계과정생(기합격자)으로 국한 되오니 안내 및 지도시 유의)

  2) 폐강방법: AIMS2 → 대학원학사 → 교과수업 → 수강변동관리 → 폐강등록 → 강의목록 조회에서 과목 폐강여부 클릭 → 저장

  3) 폐강처리 절차

    가본 수강신청 기간 직후에 1차 폐강처리 진행 및 개설유지 검토

    나수강신청 정정기간 직후 수강인원 변경에 따라 추가 폐강처리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