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제6회 공군 창의·혁신 아이디어 공모 해커톤 시상식, 국방디지털융합학과 3학년 김태경 학생 등 3명 장려상 수상≫
- 국방디지털융합학과
- 황차돌
- 작성일 2024-11-06
- 조회수 346
지난 10월 31일, 공군은 ‘제6회 공군 창의·혁신 아이디어 공모 해커톤’ 시상식을 서울 AI허브에서 시행하였다. 2024년 3월부터 아이디어 공모를 시작하여 총 264팀, 700여 명의 국민과 장병·군무원이 참가하였으며, 자유공모와 지정공모, AI 프로그램 등 3개 분야에서 총 21개 수상팀을 선정했다.
우리대학, 국방디지털융합학과 3학년 김태경, 한주윤, 권재민 학생은 팀명「요물풍선」으로 AI 프로그램 분야 기지방어 아이디어에서「다중 드론을 이용한 AI 기반 기지 방호 체계」 작품으로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이 작품은 AI 기반의 기지정찰 및 메인 드론에서 서브 드론을 통제하는 지능형 시스템으로 대테러 및 위험상황에 대해 AI 기반의 순찰 최적경로, 임무배정, 신속한 조치를 통하여 작전템포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수상작들은 공군 자체 검토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에서 개최하는 민·관·군 기술교류회를 통해 국방실험사업, 정부부처 연구개발(R&D) 등으로 사업화해 실제 업무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수상자 중에는 재학생외에도 2기 졸업생 문현우 대위가 아이디어 경진부문에서 대상을, 1기 졸업생 이주형, 최재혁, 양지민, 이장환 대위가 AI 프로그램 분야에서 우수상을, 또한 2기 졸업생 김동현, 백두현, 강주현, 유승재 대위가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재학생, 졸업생들의 왕성한 활동과 관련하여, 임재성 학과장은 ‘AI 기반의 과학화 강군 육성’의 기틀과 ‘창의적 공군 인재 양성’의 선도적 역할 수행을 위하여 졸업생-재학생 환류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키자고 부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