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소식

[수상] 수학과 원민섭-제4회 빅콘테스트 퓨처스리그 원장상 수상

  • 수학과
  • 2016-11-21
  • 4933

(빅콘테스트 시상식 사진)

 

(수학과 3학년 원민섭)

수학과 3학년 원민섭 학생이 지난 113,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한국 빅데이터연합회가 주최한 4회 빅콘테스트 퓨처스리그에서 영화 관객 수 예측 프로젝트에 참여해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상을 수상했습니다. 원민섭 학생은 충남대 대학원 수학과 및 컴퓨터공학과 이경훈 학생, 무역학과 진하윤 학생과 함께 ‘Octopus'팀을 구성하여 콘테스트에 참가하였습니다.

 

‘Octopus’팀은, 올해 624~72일 제주도에서 열린 빅데이터 여름학교에서 만나 프로젝트를 구상했으며 한 달간 연구한 끝에 경진대회에 참가해 입상했습니다. 고등학생부터 대학원생까지 총 219팀이 이 대회에 참가했으며, 본선에 진출한 9개 팀 가운데 ‘Octopus’팀이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상을 수상해, 상금 200만 원을 받았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팀 전체가 다중 회귀 분석을 사용하였고 특히 원민섭 학생은 크롤링으로 자료를 뽑아내고 데이터를 가공하는 역할을 도맡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최근 2년간의 영화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봉 전 영화, 고산자, 매그니피센트 7, 카페 소사이어티의 누적 관객 수를 가장 적은 오차로 예측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번 수상으로 ‘Octopus’팀 구성원들에게 SK텔레콤, LG전자, 다음소프트, 와이즈넛 등에서 인턴사원의 기회가 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