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연설문

2022학년도 신입생 입학 식사

  • 총장비서실
  • 2022-03-03
  • 3686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총장 최기주입니다.

우리 신입생 여러분들의 아주대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신입생 여러분의 곁에서 묵묵히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부모님과 일선 학교의 선생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가장 먼저, 어려운 상황에서 열심히 공부하여 우리 아주대학교와 새롭게 인연을 맺은 신입생 여러분들에게 기쁘고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오늘은 코로나-19라는 안타까운 상황으로 인하여 

영상으로 인사를 전하지만, 추후 다양한 행사 등을 통해 여러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총장과 나누고 싶은 얘기가 있으시면 언제든 다가와 주시기 바랍니다. 

  

신입생 여러분, 우리 아주대학교는 1973년 개교이래 

인간존중실사구시세계일가를 대학이념으로 

아시아가 세계의 중심이 되는 21세기에 아시아를 리드하는 

최고의 대학이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발전해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10만명의 자랑스런 아주인을 배출해왔습니다. 

  

오늘 이 영상을 보고있는 신입생 여러분들은 우리 아주대학교의 미래이자 대한민국의 각 분야를 선도해 나가야 할 잠재력이 큰 인재들입니다. 우리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아주대학교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총장으로서 무거운 사명감을 느낍니다. 

  

저는 총장이자 수십년간 교통분야를 연구한 교통전문가로 새로운 길을 계획하는데 익숙합니다. 아주대학교에서 새로운 출발을 하는 여러분 앞에 총 5가지의 길을 준비하여 멋지고 의미 있는 대학생활로 인도해 드리겠습니다.

상상을 현실로(만드는 교육

경험을 성취로(이끄는 도전

우리를 하나로(연결하는 소통

노력을 성공으로(인도하는 리더십

마지막으로 이 모든 길을 아울러 협력하는 지성으로() 여러분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총장을 비롯한 교직원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이 길을 걸어가기 위해서 신입생 여러분들은 앞으로 약 4년간 전공지식 학습과 함께 타 분야에 대한 상식과 포용력을 키우고, 동시에 창의력, 정직성, 글로벌마인드, 타인과의 소통능력을 지닌 Ajou형 융합인재로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Ajou형 융합인재가 되기 위해 세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립니다.

  

첫째대학생활 동안 인생의 소중한 친구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대학은 전국 팔도의 다양한 경험을 가진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같은 학과의 친구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과의 사람들을 두루 만나보고 그들과 어울리려고 노력해보십시오.

지금은 융복합 역량이 끊임없이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대학에서 다른 학과,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만나보는 것이 

학문적 성취 뿐만 아니라 사회성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어

여러분의 인생에 중요한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친구를 기쁘게 하는 방법과 기술도 터득해 보십시오. 그것이 부모와 직장의 동료들을 기쁘게 해주는 길에로의 단서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반드시 혼자는 살수 없습니다. 부모 가정의 울타리가 1차적 둥지라면, 대학에서 여러분은 2차적 3차적 둥지에서 타인과 어울려 일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런 교육도 제공하겠습니다. 다만 여기서 친구는 가장 중요한 자신의 자산이 됩니다. 서로 도와주고 격려하고 타인을 사랑하는 마음도 친구에서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각종 프로그램에 적극 도전하세요.

아주대학교는 학생들의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 생애주기에 맞추어 학업, 비교과활동, 진로 등 모든 측면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이 학과 공부 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대학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자기주도 학기의 대표 모델인 파란학기를 통해 여러분이 상상 속에서만 생각하던 활동을 열정적으로 수행하며 학점을 취득할 수도 있으며, 마음이 맞는 친구들끼리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함께 스터디하며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높이기 위해 학과별로 제공하는 해외체험 활동, 국제처의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 더 넓은 세상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 번 째로 다양한 학문을 배우기 위해 노력해 보십시오.

최근에 융복합 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여러분은 전공을 정하여 입학을 하였지만, 이제는 하나의 전공만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시대가 아닙니다. 내가 배운 것과 타 학문을 접목시켜 세상에 없는 새로운 생각을 하고,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바로 새로운 시대가 원하는 인재, 대학이 길러내야 하는 인재인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대학은 복수전공과 부전공을 비교적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학생설계전공 등 다양한 학문을 접목시켜 공부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세상에 필요하고, 세상에 없던 발견은 하나의 학문이 아닌 여러가지 학문의 융합과 결합을 통해 나타납니다. 여러분들의 대학생활에서 전공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에 관심을 가지도록 노력해보십시오. 다방면의 독서, 여행, 예술작품을 접하려는 시도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 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와 넓은 세계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나자신도 추스러기 힘든데 뭐 넓은세계냐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뜻이 있으면 길이 있고 이미 마음만 먹어도 절반은 되어 있다라는 말을 상기해 보십시오. 넓은 도량과 넓은세계에 접할 수 있는 아주인, 오로지 아주대인 만이 졸업시에 가질수 있는 세계관과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관점을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합니다. 아주대에서 제공하는 세계일가의 다양한 활동도 제공하겠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제가 총장 취임사에서도 언급하였지만, 혁신은 창조하는 것 뿐만 아니라 발견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대학은 기존의 우리가 가지고 있으나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장점과 잠재력을 찾아갈 것입니다.

  

이러한 길을 가기 위해서, 신입생 여러분들은 더 크게 꿈꾸고 상상하고 행동해 주십시오. 여러분들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나와 우리보다 더 큰 이상과 세상을 생각할 때입니다.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배짱과 을 가지십시오우리 아주대학은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상상력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용기를 드리겠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 인생의 한 페이지가 될 대학 생활이 멋지고 아름다운 기억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아주 가족들은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캠퍼스에서 웃으며 즐겁게 인사할 수 있는 그 날을 기대하며, 모두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