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다시듣고 싶은 명강의

2021학년도_입상_[미래산업혁명과 기술창업론]_정문호 교수

  • 최승규
  • 2022-04-03
  • 1559
제목 수업을 : 통해 얻은 세상을 보는 눈
제가 선택한 다시 듣고 싶은 아주대의 명강의는 `미래산업혁명과 기술창업론 이라고 ` 생각합니
다.
처음에는 단순히 학점을 채우는 강의로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 수업을 들으면서 채웠던 건 학점
뿐만이 아닌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이었습니다.
미래산업혁명과 기술창업론이라는 수업은 창업에 대한 주제를 갖는 수업으로 정문호 교수님께서
는 매주의 수업 주제를 정해주시고 그에 맞추어 수업 강의를 영상으로 찍어 올려주셨고 그 영상
을 본 뒤 주제에 맞는 과제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수업 . 시간에 다양한 설명을 통해
사례에 관해 설명해주셨고 마지막 주에는 전문가님들을 초청해 온라인 특강을 하여 사회의 시야
를 넓힐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었습니다. 
또한 매주 과제가 있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과제와 수업을 진행하면서 느꼈
던 것은 귀찮음과 부담감이 아닌 즐거움과 흥미였습니다 수업을 . 듣고 과제를 진행하면서 수업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고 적용함으로써 제대로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고 다양한 문제에 필
요한 해결 방안들을 파악하고 응용하여 실무 적용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께서는 단순히 사업을 하는 방법이 아닌 사업을 하는 데 필요한 기반 키워야 할 , 
혜안 시장 , , 분석법 재무제표 보는 법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고 저는 수업에 대한 이해를
과제를 진행하였고 교수님께서 과제에 수정사항에 대해 피드백을 주셔서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매주 . 12 과제를 하면서 개의 과제를 하였고 마지막으로
는 12개의 과제를 통합하여 사업의 개요 시장 , , , 분석 사업 모델 사업화 전략 사업 , , 지속가능성
리더십 등에 대해 정리하여 나의 사업을 만드는 과제를 하면서 수업을 마쳤습니다. 
수업을 듣고 과제를 하면서 저는 저에게 다양한 아이디어와 생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어
느새 단순히 과제에서 벗어나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방향으로 제품을 만들고 손님들을 불러올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이는 단순히 사업뿐만이 아닌 회사생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과제가 흥미로웠지만 가장 인상 깊었던 수업 과제를 고르자면 `STP `, ` 분석과제 특허 분석하
기 아이템 ,` ` 융합기술 결합 이 세 가지를 고를 것입니다. 
첫 과제는 ` STP 창업아이디어 분석하기 라는 ` 과제로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사업의 특
징 시장성 경제성 타깃 , , , 등을 정리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다양한 사업에 대해 생각해보았고 생각하면서 사업들이 단순히 아무 곳에서나 준비 없이
열 수 있는 것이 아닌 타겟층을 생각하고 이에 맞추어 가장 사업 수완이 좋은 시간 고객들의 , 
재정 상황 더, 나아가 한 고객층을 유지했을 때 함께 오는 손님들에 대한 방향을 가지면서 과제
를 하였고 이 과정을 통해 시장을 분석하는 법 고객 , 유지 방법 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첫 과제를 통해 이 과목에 대한 가장 큰 호기심과 흥미를 느끼며 시장에 대해 배웠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지식을 찾고 사회 경제 환경 , , 등을 복합적으로 분석하는 법에 대해 제대
로 발을 내디딜 수 있었습니다. 
저뿐만 아닌 다른 학생들이 이 수업을 들었을 때도 단순히 매주 과제가 나오는 귀찮음이 아닌
새로운 사업 방안 손익분기점 사업을 함으로써 가져야 하는 덕목 등을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고 이 과정에서 저는 나는 사업 안 할 거니까 상관없어 라는 ` 생각
이 아닌 `이렇게 시장을 바라보면 사업뿐 아니라 세상의 상황 지금 , 시장의 레드오션 블루오션
회사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더 수월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시장을 바라보는 눈을 가지게 되니 저의 전공과도 연관 지어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과제를 특허 분석하기 과제였고 이 과제를 통해 가장 큰 수확은 특허청 사용 방법이었
습니다 교수님께서 . 자신의 아이디어들을 특허청에 등록하는 법 다른 ,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특허
청에서 찾는 방법을 설명해주셨고 저는 과제 이후에도 전공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특허청에서 찾
아보았습니다 전공 . 특허에 대해 찾아보면서 실무에 필요한 최신 정보 연구 , , 결과 이 특허가 나
오게 된 이유를 찾으면서 해결해야할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연구 결과를 응용해 다양한
방안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서 공부하였습니다 이. 공부를 통해 제가 배우고 있는 공
법들에서 나아가 더 좋은 방법들을 찾고 전과 달라진 신규성 진보성에 , 대한 건축 아이디어를
알게 되었고 알게 된 아이디어를 전공 수업 시간에 적용하여 공사 기간을 짧게 만드는 공법 아
이디어를 적용해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해 낼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과제는 아이템 융합기술 결합이었는데 이 과제는 본인의 아이템과 융합기술을 연계하여
발전시키거나 본인만의 융합기술을 만드는 과제였습니다 말로만 . 들었을 때는 굉장히 어렵게 생
각되었지만 과제를 해보니 어려움보다는 융합기술을 찾는 즐거움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학교 내 전기 자전거 플랫폼을 개발하는 본인 아이템과 스마트워치와 연계하여 전기 자전거 사
용횟수를 알 수 있는 ICT 통신을 연계하는 등의 기술 융합을 통해 엄청난 기술이 아니어도 모두
가 알고 있는 방법 내에서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줄 수 있는 방법들을 찾고 생각해내는 과
정을 통해 저만의 아이템에 융합기술을 덧붙여 좋은 방안을 생각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 과제
에서 배운 것들을 통해 전공 과제와 전공 지식에 대해서도 어떠한 기술을 더해야 더 나은 방향
으로 발전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시간 또한 가질 수 있었고 이 생각은 저의 발전에 큰 도움을
주
이 세 가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제들로 사회에 대해 알 수 있었고 학교 내 수업 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명강의라고 느꼈습니다. 
미래산업혁명과 기술 창업론을 모두 수강한 후 저는 창의적인 사고를 도출하고 기획하는 법 제, 
품 생산에 대한 추진일정 계획 현실적 , 제한 조건 고려 사업 , 포트폴리오 구상하는 법들을 제대
로 깨우치게 되었고 나아가 전공의 기술 기반 문제점 , , 파악 문제해결 방안들을 배울 수 있었습
니다. 
또한 이 과목으로 가장 크게 느꼈던 것은 시작이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입니다.
사업은커녕 시장 분석법에 대해서 전혀 몰랐던 저는 과제 시작에 두려움을 느꼈지만 매주 한 주
제씩 배워가면서 전체적인 틀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었고 전 주의 부족한 부분들을 분석하고 채
워갈 수 있었습니다 부족했던 . 부분들이 수강 후에는 채워져 있는 모습을 저의 모습을 보면서
저는 시작이 꼭 완벽하게 갖추어지지 않아도 새롭고 꾸준한 배움으로 더 좋은 성장을 할 수 있
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강의를 영상으로 찍어 올려주셔서 언제나 볼 수 있다는 장점과 매주 수업 내용과 연관된 과제를
하는 수업 방식으로 실무 적용 방법을 제대로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업을  통해 얻는 시장
분석법 사업뿐 , 아니라 회사생활 전공 , 적용 방법 등 다양한 장점이 저에게 와닿으면서 인상 깊
었습니다 누군가가 . 저에게 추천할 학교 교양이 있냐고 물어보면 저는 고민 없이 정문호 교수님
의 미래산업혁명과 기술 창업론을 추천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