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에너지시스템학과 오치영 학생, 한국화학공학회 ‘우수 구두 발표상’

  • 2023-05-30
  • 2118

우리 학교 대학원 에너지시스템학과 오치영 학생이 '2023년도 봄 총회 및 학술대회(Korean Institute of Chemical Engineers,2023 KIChE)'에서 우수 구두 발표상을 수상했다.


한국화학공학회에서 주최한 '2023 KIChE'는 지난 4월19일부터 2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오치영 학생의 논문 제목은 ‘생생한 구조적 색상을 나타내는 광열치유 가능한 연성 콜로이드 결정 필름(Photothermally healable, soft colloidal crystal film showing vivid structural colors)’으로, 용융 전단 조립(melt shear assembly)을 활용한 콜로이드 광결정 필름이 선명한 색을 발현하기 위하여 콜로이드 자체가 빛 흡수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든 내용을 담고있다. 논문에서 저자는 빛 흡수체로서 만들어진 콜로이드가 가지는 광열효과를 활용하여 각각의 필름이 빛에 의해서 수선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논문 지도는 화학공학과 심태섭 교수가 맡았다.


오치영 학생은 수상 소감을 통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는 자세로, 연구에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화학공학회는 1962년에 창립되어 화학공학자들간의 기술과 사회 문화적인 교류를 장려하기 위하여 학술지 발간, 학술발표회 개최 등의 사업을 집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