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교통공학과·D.N.A플러스융합학과 학생, ‘한국ITS학회 2023년 춘계학술대회’ 수상

  • 2023-05-15
  • 1482


우리 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 고우리 학생과 D.N.A플러스융합학과 석사과정 박준호 학생이 ‘한국ITS학회 2023년 춘계학술대회’에서 각각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지난 4월20일부터 21일까지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Net-Zero Mobility'를 주제로 개최됐다. 학술대회에서는 ▲C-ITS ▲자율주행 ▲공유드론 ▲드론 융합기술 ▲재난 및 방재 ▲스마트시티 ▲5G 응용 ▲e-Mobility ▲교통 빅데이터 및 AI ▲통신 ▲ITS 정책 및 기타 등에 관한 논문들이 발표됐다.


고우리 학생은 '자율주행'분야에서 <이동궤적 기반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 Test Case 개발>논문으로 우수논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고우리 학생의 논문은 차량의 차로변경 이동궤적에 기반한 test case 개발에 대한 내용으로, 고속도로 램프구간의 드론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고 도로설계지침 및 관련 데이터에 따른 차량의 주행 행태 범위를 기반으로 test case를 개발했다. 수많은 시나리오 조합 중 test case를 선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행 안전성 평가 능률을 높이는 유효성을 입증했다. 논문 지도는 교통시스템공학과·AI모빌리티공학과 윤일수 교수가 맡았다. 고우리 학생은 국토교통부의 레벨4 자율주행자동차의 주행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나리오 개발 관련 연구를 수행 중이다.


박준호 학생은 'ITS 정책 및 기타'분야에서 <문헌고찰 기반 교통사고 유발요인 분류 연구>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박준호 학생의 논문은 국내외 100여편의 교통사고 원인 분석 논문을 고찰하여 교통사고 유발요인을 크게 5가지, 전체 83가지로 구분해 요인별 유의성 검토 후 각 요인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내용이다. 교통사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한 교통사고요인과 각 데이터의 속성데이터를 매칭하여 데이터의 교통사고 예측 가능성을 분석했다. 지도는 교통시스템공학과 소재현 교수가 맡았다. 박준호 학생은 국토교통부의 대도시권 통합교통서비스 구축 및 활성화 연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세종5-1생활권 스마트시티 미래형 가로환경 구상 및 설계 관련 연구를 수행 중이다.


한국ITS학회는 지능형 교통체계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산업계 교류 및 기술증진을 목표로 하는 학술단체이다. ▲세미나 및 학술대회 개최 ▲산·학·연 협동체계 구축 ▲ITS관련 국제교류 및 조사·연구사업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위 사진설명 : 왼쪽부터 교통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 고우리 학생과 D.N.A플러스융합학과 석사과정 박준호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