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건설시스템 안재상 학생, '도로경관디자인 대전(大展)' 수상

  • 2023-02-20
  • 2828


우리 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안재상 학생이 '제11회 도로경관디자인 대전(大展)'에서 대학부 최우수상인 한국도로공사 사장상을 수상했다.


'도로경관디자인 대전(大展)'은 고객의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속도로 디자인 개선에 반영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었으며, 올해로 제11회를 맞이했다. 시상식은 지난 12월6일 한국도로공사 본사에서 진행됐다. 


공모 주제는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도로경관디자인 구현’으로, ▲모든 고속도로 시설 및 주변 경관을 대상으로 하는 ‘자유주제 공모’ ▲터널 유도표시등 픽토그램 등 6개 특정 주제에 대해 디자인하는 ‘지정주제 공모’ ▲아이디어 부문으로 진행됐다.


안재상 학생은 졸음쉼터 시설물 디자인 부문에 ‘SKY Blue Lounge’라는 작품을 출품했다. 작품은 고속도로의 졸음쉼터의 질적 향상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디자인되었다. 안재상 학생의 작품에서는 졸음쉼터에서 차량과 보행자 간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쉼터의 층간 분리와 더불어 보행자의 이동경로를 분리하는 구조를 제안했다. 또한 LED 방식의 주차선을 활용하여 야간의 주차공간 식별을 용이하게 했다.


안재상 학생은 “졸음쉼터가 늘어나면서 졸음운전과 관련된 사고 발생은 줄었지만, 쉼터의 질적 향상과 쉼터 내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이를 중점으로 디자인하여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안재상 학생의 ‘SKY Blue Lounge’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