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최권영 교수팀, 폴리페놀계 화합물 리뷰 논문 발표.. 한빛사 선정

• 2023-05-25

우리 학교 최권영 교수 공동 연구팀이 폴리페놀계 화합물의 생물학적 구조 변형에 대한 리뷰 논문을 발표했다. 해당 논문은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가 발표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 논문으로 선정됐다.

최권영 교수(환경안전공학과∙대학원 에너지시스템학과)는 난분해성 물질인 폴리페놀계 화합물의 구조 변형을 통해 다양한 고부가가치 화합물로 전환하거나 산화적 분해를 유도할 수 있다는 내용의 리뷰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은 ‘수산화 반응 및 당화 반응을 이용한 폴리페놀계 화합물의 구조 변형 최신 연구동향(Recent trends in the modification of polyphenolic compounds using hydroxylation and glycosylation)’이라는 논문으로 <커런트 오피니언 인 바이오테크놀로지(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impact factor 10.279, JCR 상위 4.43%)> 4월자에 실렸다. 서울대와 선문대 연구진이 함께 참여했다.

폴리페놀계 화합물은 생리활성 물질로 치료용 혹은 의약품 전구 물질로 쓰이는 반면, 환경 분야에서는 난분해성 물질로 환경 생태계에 영향을 준다. 이에 생촉매를 활용한 구조 변형을 통한 생리활성 증대 연구가 각광을 받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 논문에서 폴리페놀계 화합물의 구조 변형으로 생리적 활성 증대 및 물성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음을 보였다. 이를 통해 제약 분야를 비롯해 다양한 고부가 가치 화합물로 전환하거나 산화적 분해를 유도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최권영 교수는 “폴리페놀계 화합물질의 생물학적 구조 변형에 관여하는 다양한 생촉매의 연구는 산업적으로도 의미가 있으며, 향후 다양한 분야로 활용될 수 있다”며 “이번 리뷰 논문에서 제시하는 생촉매 분야 연구 전망들이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공동 연구팀의 이번 논문은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가 발표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 논문으로 선정됐다.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는 생물학 분야 연구자들의 커뮤니티로, 이 분야의 글로벌 학술지에 투고한 한국 과학자들의 우수 논문을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아주대 최권영 교수 연구팀은 다양한 생촉매 및 생물 공정을 이용한 생분해 고분자 생산과 분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팀은 환경 관련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른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위 그림 설명 : 대표적인 수산화 생촉매인 CYP 효소를 이용한 폴리페놀계 화합물의 위치 특이적 수산화 반응의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