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대학원 사이버보안학과 이민경, 사이버안보 논문 공모전 대상 수상

  • 2022-10-05
  • 560


우리 학교 대학원 사이버보안학과 이민경 동문이 재학 중 제출한 논문으로 '2022년 사이버안보 논문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국가정보원이 주최하고 한국정보보호학회·정보세계정치학회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사이버안보 분야의 학술 진흥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개최됐다. 공모전은 ▲기술 분야(시스템·네트워크 보안, 산업보안 등) ▲정책 분야(국가전략, 국제분쟁, 국제협력 등)로 나뉘어 논문 공모가 진행됐다.


우리 학교 대학원 사이버보안학과 석사과정(정보보호응용 및 보증 연구실, 지도교수 곽진) 졸업생 이민경 동문(현 신한은행 정보보호본부 재직)은 '융합환경에서의 보안을 위한 지식 그래프 임베딩 기반 복합 위협 데이터 예측 기법(Blended Threat Prediction Technique based on Knowledge Graph Embedding for Security in Convergence Environment)' 논문으로 사이버안보 기술 분야에서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500만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논문은 급변하고 복합해지는 융합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복합 위협(Blended Threat)을 사전 예방하기 위한 예측 기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융합환경이란 스마트홈, 스마트 팩토리와 같이 네트워킹,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다양한 IT 기술이 복합적으로 연결된 환경을 뜻한다. 이민경 동문은 복합 위협 데이터에 지식 그래프 임베딩 기법을 적용하여 향후 발생 가능한 보안 취약점, 공격 요소를 예측했다.
이 연구는 나날이 고도화되는 보안 위협을 예측하고 사고 분석 절차를 최소화하여, 보안 사고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예방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