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대학원 전자공학과 김경록·강정화 학생, ‘한국통신학회 해동우수논문 최우수상’ 수상

  • 2021-07-22
  • 3864


우리 학교 대학원 전자공학과 박사과정 김경록 학생과 석사과정 강정화 학생이 ‘2021년도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 해동우수논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는 지난 6월16일부터 18일까지 제주도에서 현장 발표와 온라인 발표를 병행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우리 학교에서는 대학원 전자공학과 박사과정 김경록 학생(사진 왼쪽)과 석사과정 강정화 학생(사진 오른쪽)이 참가했다.

  

논문 제목은 ‘Phase Calibration for Ideal Wideband Chirp in Satellite-based Synthetic Aperture Radar’으로, 논문 지도는 전자공학과 김재현 교수가 맡았다.

  

논문은 위성 SAR를 위해 개발한 하드웨어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보정하고 실제 위성의 변수를 적용하여 영상을 합성, 신호의 품질 등을 분석했다. 이 결과를 이용하면 추후 위성SAR에서 획득한 영상의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통신학회는 1974년 창립하여 회원 약 2만6천여명을 보유한 국내 최대 ICT학회로, SCI급 등재 저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하계종합학술발표회에는 ▲5G 네트워크 및 서비스 ▲인공지능 ▲빅데이터 ▲ICT융합 기술 등의 논문 740여편이 발표되었다.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 발표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