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아주인칼럼

.

NEW [칼럼] 못난이 농산물의 트랜스포메이션

  • 커뮤니케이션팀
  • 2022-08-12
  • 1215

[이철, e-비즈니스학과 교수]


어글리 컴퍼니는 캘리포니아에서 못난이 과일로 만든 건조과일과 과일 스낵을 판매하는 업사이클링 회사다. 어글리 컴퍼니의 창립자인 벤 무어는 4대째 과일 농사를 지어온 농업인으로, 농장의 못난이 과일을 다양한 폐기장소(매립지, 들판, 낙농업 농장, 퇴비 야적장)로 운반하는 일을 했다. 벤 무어는 버려지는 못난이 과일에 대해 고민하던 중, 2017년 여름 허리케인으로 인해 발생한 푸에르토리코의 식량부족 사태를 목격하고, 버려지는 못난이 과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글리 컴퍼니를 설립했다. 어글리 컴퍼니는 기존에 판매되지 못하고 버려지던 캘리포니아 지역의 못난이 과일을 업사이클링 했다.

어글리 컴퍼니의 건조 복숭아는 다른 업체들의 건조 복숭아 제품과 가격 면에서 비슷하다. 그림 2에서 왼쪽은 어글리 컴퍼니의 건조 복숭아로, 4oz(약 113.4g)에 5.99달러(약 7800원), 오른쪽은 다른 업체의 건조 복숭아로, 4oz에 5.99달러다. 어글리 컴퍼니의 제품은 원래 버려지거나 비료, 가축의 먹이로 쓰이던 못난이 농산물로 만들었는데, 소비자들은 제값 주고 사는 과일로 만든 제품과 같은 가격에 구매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과연 어떤 연유로 못난이 과일 업사이클링 제품의 가치를 일반 과일로 만든 제품과 동일하게 인식하는 것일까? 


(하략)


http://www.foo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