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제품설계 및 개발 추가 수강안내
2016년 1학기 제품설계 및 개발 과정 소개
고령화의 빠른 진행으로 고령자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들이 일상을 생활하는데 다양한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에게는 사용이 간단한 제품도 고령자에게는 불편한 제품으로 다가오거나 아 에 사용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번 학기 제품설계에서는 고령자들의 관점에서 제품설계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설계를 하기 위하여 Universal Design (Barrier Free) 개발 원칙을 배우고 이러한 관점에서 어떻게 설계 중점요소를 파악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웁니다. 학기말에는 일상에서 사용 중인 제품 중 UD 원칙에 어긋나는 점을 찾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설계 3학점과목임).
주요 배우는 내용
제품개발 프로세스란?
-고객요구사항-> 제품품질 설정-> 제품구조도 및 부품도 작성 -> 제작-> 기능/신뢰/사용성평가
Universal Design 이란?
- UD 7원칙, 일상제품의 UD 평가방법 및 사례
- 일본의 UD 사례 (Barrier Free 2016 소개)
- 한국의 BF 인증제도
프로젝트 원칙
- Catia를 배우고 직접 부품을 설계 및 RP 제작해야 한다. (CAD 및 RP 강의시간 배정)
- 자연의원리 및 무동력을 활용해야한다
- Fool Proof장치가 적용되며 사용자 안전을 미연방지 및 재발방지가 되어야 한다.
- 전문지식이 없어도 시중판매 부품을 구입 조합시켜 사용되어야한다.
- 고령자용 스마트 홈 (Smart Home)관련 개발과제에 한해 관련 센싱보드 및 통신기능은 TA가 지원합니다.
UD 제품사례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