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리더를 양성하는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참고자료

<금융 자격증 정리>

  • 경영대학
  • 2021-08-31
  • 4923

<국내 자격증>

 

1. 투자자산운용사 (Certificed Invesment Manager)

- 집합투자재산, 신탁재산 또는 투자 일임재산을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 응시 과목에는 금융상품 및 세제, 투자운용 및 전략 및 투자분석, 직무윤리 및 법규가 있다.

(참고 링크 - https://license.kofia.or.kr/)

 

2. 금융 투자분석사 (Certified Research Analyst)

- 금융 투자회사(법 제22조에 따른 겸영금융 투자업자는 제외)에서 조사분석 자료(금융투자상품의 가치에 대한 주장이나 예측을 담고 있는 자료)를 작성하거나 이를 심사, 승인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 응시과목은 증권분석 기초, 가치 평가론, 재무 분석론, 증권 법규 및 직무윤리가 있다.

(참고 링크 - https://license.kofia.or.kr/)

 

3. 재무 위험관리사 (Certified Financial Risk Manager)

- 금융 투자회사에서 금융투자상품 등의 운용과 관련된 재무 위험 등을 일정한 방법에 의해 측정, 평가 및 통제하여 해당 회사의 해당 위험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 응시과목은 리스크 관리 기초, 금융선물 및 옵션, 장외파생상품, 리스크 관리기법이 있다.

(참고 링크 - https://license.kofia.or.kr/)

 

4. 공인회계사 (Certified Public Accountant, CPA)

- 법적으로 지정한 회계감사 자격 조건을 갖춘 사람이다.
- 응시과목은 경영학, 경제원론, 상법, 세법개론, 회계학, 재무관리, 회계감사 등이 있다.

(참고 링크 - https://cpa.fss.or.kr/main.action)

 

<국제 자격증>

 

1. CFA (Chartered Financial Analyst)

- 미국 투자관리 및 연구협회인 CFA Institute에서 196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증권금융, 재무관리 분야의 자격시험이다.
- 공인재무분석사 또는 국제 재무분석사라고 한다.
- 증권업계나 증권 유관기관에 주로 종사하고 있으며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리스크 매니저, 신용분석가, 증권사 딜러 및 브로커, M&A 전문가로 활동한다.

(참고 링크 - https://www.cfainstitute.org/, https://cfasocietykorea.org/)

 

2. FRM (Financial Risk Manager)

- 국제위험관리 전문가 협회(GARP - Global Association of Risk Professionals)에서 199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금융 위험관리 분야의 자격시험을 말한다.
- 국제재무위험관리사라고도 한다.
- 금융기관 및 개별 기업의 각종 금융 위험(Financial Risk)을 관리하기 위해 과학적인 위험관리체계를 구축하여 미래의 불확실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FRM 활동 분야는 은행, 자산운용사, 컨설팅 회사, 보험회사, 브로커/딜러, 공공기관 등이다.

(참고 링크 - https://www.garp.org/home)

 

3. CAIA (Chartered Alternative Investments Analyst)

- CAIA Association에서 200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대체투자상품관리 분야의 자격시험을 말한다.
- 공인 대안투자분석사 또는 공인대체투자자 분석가라고도 한다.
- CAIA는 대체투자상품들의 적정가치를 분석하여 적정한 투자기회를 발굴하고, 대체투자상품에 대한 최적의 포트폴리오(Optimal Portfolio)를 구축하여 이를 관리한다.

(참고 링크 - https://caia.org/)

 

4. AICPA (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ants)

- 미국 공인회계사 협회를 의미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미국 공인회계사를 편의상 AICPA로 지칭하고 있다.
- 미국 회계사로 미국에서는 기업에 대한 회계감사업무를 수행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은 주로 컨설팅 분야이다.
- 미국의 회계제도나 IFRS(국제회계기준)와 같은 국제적인 기준에 대해서만 자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참고 링크 - https://www.aicp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