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리더를 양성하는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학과소식

<인턴 수기 - 루트엔글로벌자산운용사> 17학번 윤원식 학우

  • 경영대학
  • 2021-08-31
  • 1912

Q. 인턴(현장실습) 활동을 지원하시게 된 동기 및 실습 목표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려요!

A. 인턴 활동을 지원하게 된 근본적인 계기는 실무에 대한 경험을 쌓기 위함이었습니다. 금융공학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퀀트'에 대해 대학생활 중 많이 접할 수 있었지만, 실제 금융업 현장에서 퀀트의 자산운용 로직 및 알고리즘을 온전히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교내 학부생활의 아쉬움을 보완하기 위해 퀀트 알고리즘 기반의 자산운용을 수행하는 루트엔글로벌자산운용사에 인턴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실습 목표는 비교적 단순했습니다. 현장에서 퀀트 기반의 자산운용이 실제로 어떤 원리로 수행되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더불어,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Q. 인턴 활동기간 중 수행하신 실무 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려요!

A. 주된 실무 내용은 데이터 정제였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 방법 결정, 데이터 샘플링(Sampling), 백테스팅(Back-Testing) 등의 중요한 업무가 다양하게 존재했지만, 그 중에서도 데이터 마이닝도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하여 최선을 다해 실무 수행에 임했습니다. 추가적인 수익(알파)를 찾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시장 참여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유의미한 데이터를 체계적인 프로세스하에 활용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마이닝이라는 업무가 필수적인 스텝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Q. 인턴 활동을 통해 새로 배우시게 된 점과 후기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려요!

A. 운용사내에서 어떠한 의사결정을 통해 투자가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가장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일 진행되는 업무 회의를 통해, 시장에 대한 분석 관점과 투자 관련 판단을 내릴 때 활용되는 다양한 지표 및 데이터들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무 수행 과정을 통해 운용사의 기초적인 업무에 대한 이해 수준을 증진할 수 있었으며, 금융데이터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예상 외의 어려움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주어진 업무를 항상 완벽히 수행했다고 말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지만, 업무 수행 능력의 측면에서 기업의 기대 수준을 충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는 점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인턴 활동 중에 진로탐색 및 취업 준비 과정 관련 경험담, 또는 향후 진로 및 학습 계획에 대해 말씀을 부탁드려요!

A. 향후의 일차적인 목표는 보다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대학원에 진학을 할 계획입니다. 또한, 교내 강의 내용을 학습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금융공모전과 같은 자발적 연구 및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진로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물론, 향후 진로에 대해서 좀 더 생각을 해볼 예정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증권사보다는 운용사가 더욱 저의 성향에 잘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용사에 어떠한 직무 파트가 있는 지에 대해, 그리고 제가 잘하고 만족할 수 있을 만한 직무는 무엇인가에 대해 탐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