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리더를 양성하는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학과소식

<인턴 수기 - 루트엔글로벌자산운용사> 17학번 허민호 학우

  • 경영대학
  • 2021-08-31
  • 1101

Q. 인턴(현장실습) 활동을 지원하시게 된 동기 및 실습 목표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려요!

A. 저는 평소에 자산 배분에 대해 관심이 많았습니다. 루트엔글로벌자산운용사는 전 세계 35개국 시장에 분산 투자를 함으로써 위험 대비 수익률을 높이는 투자 전략을 고안하는 운용사라는 사실을 분석하고, 이러한 기업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다면 분산 투자의 중요성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인턴 활동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은 어떤 논리를 가지고 투자를 결정하는지 궁금했었습니다. 특히,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어떤 데이터를 참고하여 어떠한 논리 구조를 통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가와 같은 일련의 과정이 궁금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한 이해 수준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현장실습에 임했습니다.

 

Q. 인턴 활동기간 중 수행하신 실무 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려요!

A. 제게 배정된 주 업무는 원데이터 수집 및 정제였습니다.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활용해 Dart API, 키움 API, 블룸버그 터미널 등의 다양한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각 API와 블룸버그 터미널 사용법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블룸버그 터미널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었기 때문에, 스스로 많은 것을 직접 시도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노력했었습니다.

 

Q. 인턴 활동을 통해 새로 배우시게 된 점과 후기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려요!

A.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블룸버그 터미널을 비교적 자유자재로 활용해 본 경험이 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차별화된 자산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비싼 라이선스 이용료, 국내 금융업의 성격 등의 다양한 이유로, 국내 금융업에서는 대중적으로 활용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일 진행된 회의에 참여함으로써, 현업 종사자들이 어떤 데이터를 참고하는지, 어떠한 시각과 논리로 시장의 흐름을 분석 및 해석하는 지 등을 배울 수 있었음에 따라 금융시장을 분석하는 능력이 발전했다는 점을 스스로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대표님과의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업계 전문가의 지식, 경험 등을 간접적으로 전달받을 수 있었음에 만족했습니다.

 

Q. 인턴 활동 중에 진로탐색 및 취업 준비 과정 관련 경험담, 또는 향후 진로 및 학습 계획에 대해 말씀을 부탁드려요!

A. 이전까지 매크로 상황을 분석해서 예측흘 함으로써 자산 배분을 해보면 어떨까"라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턴 활동을 통해 매크로 상황을 아무리 잘 분석한다고 하더라도, 완벽한 예측을 통해 리스크를 완벽히 관리하는 것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한 영역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시장에 대한 분석 및 예측에 대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리스크 분산 관련 학문에 대해 학습을 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자산운용업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자발적 연구 및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저만의 포트폴리오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