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리더를 양성하는
아주대학교 금융공학과

학과소식

<인턴 수기 - NH농협은행 서여의도지점> 17학번 이민재 학우

  • 경영대학
  • 2021-08-31
  • 1319

 

Q. 인턴(현장실습) 활동을 지원하시게 된 동기 및 실습 목표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려요!

A. 금융업의 대표적인 금융기관 중 하나인 NH농협은행에서 현장실습을 경험함으로써 금융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수준을 제고하고자 현장실습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 활동을 통해 국내 금융업을 선도하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 및 기능, 그리고 기업의 경영 체계와 실무 프로세스에 대한 견문을 확장시키고자 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전의 이론적 학습 경험을 실무에 적용해봄으로써 실무 능력을 증진하고 해당 기업의 경제적, 사회적 부가가치 창출 과정에 적극 기여하고자 했습니다.

 

Q. 인턴 활동기간 중 수행하신 실무 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려요!

A. 은행의 포트폴리오 구성 및 비중 조절 원리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은행의 산업적 규제와 자본 관리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가능해야 한다고 판단하여 지점장님께 해당 내용 관련의 교육을 요청드렸었습니다. 위 교육을 이수하고 이전까지의 학습내용을 기반으로, ETF 상품을 대상으로 한 특정금전신탁 투자 전략을 고안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국내 증시 및 경제 상황에 대한 중장기적 동향 예측에 관한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은행의 효율적 자본 관리 및 경영 실적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Q. 인턴 활동을 통해 새로 배우시게 된 점과 후기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려요!

A. 이전까지 간과했던 사실, 즉, 은행 역시 하나의 '기업'임을 깨달음과 동시에 은행의 경영 체계와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수준을 증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은행의 효율적 자본 관리를 위한 전략 수립의 알고리즘을 학습함으로써 은행의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은행에서의 실무 경험은 금융업에 대한 차별화된 이해 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대체불가능한 자산임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Q. 인턴 활동 중에 진로탐색 및 취업 준비 과정 관련 경험담, 또는 향후 진로 및 학습 계획에 대해 말씀을 부탁드려요!

A. 불확실함이 만연한 미래에 대한 모든 가능성은 열어두고자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내에서 제공되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이수함과 동시에 금융경제 공모전에 참가하여 이론적, 실무적 이해 수준을 발전시키고, 실물 금융경제 관련 개별 프로젝트를 적극 병행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시장에 관한 정보 분석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제고함으로써 투자 증권사의 퀀트 트레이더(Quant Trader)가 되고자 하는 진로를 실현하고자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