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 전문가 양성
아주대학교 화학공학과

학과공지

[학사] [대학원] 2022학년도 2학기 대학원 수강신청 관련 안내

2022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관련 대학원 학사업무 진행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수강신청 등의 학사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수강신청 및 지도기간   

                                        




    학사업무    기 간    수강지도기간
    수강신청    2022.8.9.(화) ~ 8.16.(화)    2022.8.9.(화) ~ 9.7.(수)
    개 강    2022.9.1.(목)
  수강정정   2022.9.1.(목) ~ 9.7.(수)



   ※학사일정에 변경이 있을 경우 추후 별도 공지 예정

   

  나. 수강신청 전 졸업요건 취득현황 사전 점검 절차 안내

    1) 목적: 수강신청 및 수강지도 시 졸업요구조건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점검하여 졸업사정 시 차질이 발생하는 사례 사전 예방

    2) 조회방법

      가) 학생: 포털로그인 → 학사서비스 → 성적/졸업 → 졸업요건취득 현황조회(일반대학원)

      나) 교수: AIMS2 → 대학원학사 → 졸업 → 졸업사정 →졸업요건취득 현황조회


    3) 조회내용

      - 교과목이수현황, 지도교수 지정과목 이수현황, 외국어시험/종합시험, 비교과과목 이수현황, 학회지게재 현황  (*단, 학과별 전공필수 이수 여부는 별도 확인 필요)

   

  다. 수강신청 관련 안내 및 학사업무 협조요청(학생 및 교수 안내 공지)

    1) 지도교수가 수강지도를 하며, 지도교수 배정 전 또는 부득이한 사정발생 시 소속학과장이 지도교수를 대신하여 수강지도를 함

    2) 수강지도 방법

      가) 절차: AIMS2→대학원학사→교과수업→수강신청관리→수강지도 등록→수강지도 대상자 확인→해당학생 수강신청 내역 확인→수강지도 클릭 및 저장 

      나) 지도교수 배정 전 이거나, 부득이한 사정 발생 시 학과장이 수강지도(학과장 수강지도의 경우 AIMS2→교과수업→수강신청관리→수강신청 지도교수 등록에서 학과장 등록필수) 

    3) 졸업에 필요한 연구학점의 경우, 학과별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의 연구학점기준이 상이하므로(붙임 수강신청 안내문 참고) 각 학과에서는 소속 학생들이 각 학과의 연구학점 권장이수 학기, 권장이수 학점에 맞추어 수강신청 할 수 있도록 안내

      - 연구학점은 2개 학기 이상 수강하여야 함(대학원 학사운영규칙 36조 1항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 석사과정: 학기당 3학점 이내 신청

       • 박사과정: 학기당 3학점 또는 6학점 이내 신청

      4) 수강지도 이후 수강정정이 발생할 경우 재차 수강지도 필요

   

  라. 학점교류 수강신청

    1) 재학기간 중 총 12학점 초과 불가

    2) 수강대상과목: 본 대학원 교육과정 편성된 과목으로 당해학기에 본 대학원 미개설 과목 

    3) 절차: 학점교환인정제 수강신청서 작성(수업담당교수, 본인 소속 지도교수 및 학과장, 학장 서명 필요) → 학과제출 → 공문으로 대학원 제출

    4) 협약대학원별 수강신청 기간 및 절차: 대학원 홈페이지(grad.ajou.ac.kr)에 공지

   

  마. 학부과목 수강신청

    1) 재학기간 중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은 각 6학점, 통합과정은 12학점 이내(지도교수가 승인한 과목에 한함)

    2) 신청기간: 2022-2학기 수강신청 기간(대학원)

    3) 절차: 포털로그인 → 학사서비스 → 교과수업 → 수강신청에서 학부교과구분 및 전공 선택 후 수강신청

    4) 정원조정: 학부과목의 대학원생 수강정원은 각 수업개설 학부(과)(학사정보→교과수업→수강신청관리→수강제한인원등록→대학원정원)에서 조정 가능

   

  바. 현장실습 교과목 수강

    1) 재학기간 중 총 6학점 이내 수강 및 학점인정 가능

    2) 신청기간: 2022-2학기 수강신청 기간

    3) 절차 및 제출서류: [붙임3] 참조

 

  사. 소수인원과목 폐강처리

    1) 폐강대상과목: 수강인원이 3명(학부생 4학년 이상 및 교환학생, 학석사연계과정생 포함)이하 과목 (일반대학원생 외 대학원 교과목 수강신청 권한은 학부 4학년 이상과 교환학생,학․석사연계과정생(기합격자)으로 국한 되오니 안내 및 지도시 유의)

    2) 폐강방법: AIMS2 → 대학원학사 → 교과수업 → 수강변동관리 → 폐강등록 → 강의목록 조회에서 과목 폐강여부 클릭 → 저장

    3) 폐강처리 절차

      가) 본 수강신청 기간 직후에 1차 폐강처리 진행 및 개설유지 검토

      나) 수강신청 정정기간 직후 수강인원 변경에 따라 추가 폐강처리 진행

   

  아. 공동강의과목(윤강과목) 등록처리

    1) 윤강과목: 2인 이상의 교수가 분할하여 강의하는 과목

    2) 윤강등록: AIMS2 → 대학원학사 → 교과수업 → 과목개설관리 → 공동강사등록 화면에서 입력(공동강사 등록 시 대표강사 구분, 담당주 수(16주), 담당시수 정확히 입력 요망) 

    3) 윤강과목 확인방법: AIMS2 → 대학원학사 → 교과수업 → 교육과정관리 → 교육과정관련 출력→ 공동강사명단 선택 후 조회

    4) 윤강등록기한: 수강신청기간 전 까지

 

  자. 개설과목 정보 오류 여부 점검

    1) AIMS-교과수업-과목개설관리의 교과목의 성적TYPE,학수구분,학점(시간)수,담당교수명,영어강의여부,공동개설,공동강의(윤강) 등 AIMS에 입력된 정보의 오류여부 점검 

    2) 성적TYPE의 경우, 연구과목은 S/U, 전공과목은 A~F로 지정하여야 함. 단, 전공과목 중 세미나 등 일부과목의 경우 P/F(학점포함)로 지정 가능

    3) 현장실습 과목 등 전공과목을 P/F로 지정하는 경우, AIMS 과목개설-성적TYPE은 반드시 P/F(학점포함)으로 지정해야 함

  

붙  임  1. 2022-2학기 수강신청 안내문(학생공지용) 국/영문 각 1부 

        2. 2022-2학기 수강지도 안내문(교수공지용) 1부

        3. 일반대학원 현장실습수업 운영 관련 주요내용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