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Vision 5.0 Global Campus

학과전체 공지사항
  • 일반대학원 2024학년도 전기(2025년 2월 졸업예정) 학위논문 제출 안내

    2025-01-13

    24학년도 전기(2025년 2월 졸업예정) 학위논문(석·박사) 중앙도서관 제출 절차를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가. 제출 과정 학위논문 파일 제출 (온라인 제출) 학위논문 책자 제본 및 제출 (오프라인 제출) 학위논문 공개 및 납본 (학위수여일 이후 도서관에서 처리) 1)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제출 안내 확인 2) 학위논문 제출시스템(dCollcetion) 접속 3) 도서관의 학위논문 파일 검증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매뉴얼 참고) ※ 검증 전에는 책자 제본 불가 1) 도서관 관리자 검증 이후 책자 제본 및 도서관으로 제출 2) 논문 3부, 필수 제출 자료 등 지참 ※ 원문과 책자가 동일해야 함 ※ 대리인 제출 가능 ※ 제출마감기한 엄수 1) 학위수여일 이후 RISS에서 가장 먼저 공개 2) 학위수여일 이후 도서관에서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으로 각 1부씩 납본 나. 제출 기간 및 장소 1) 제출 기간: 2024.12.26.(목) ~ 2025.1.17.(금), 평일 10~16시(점심시간 12~13시 제외) 2) 제출 장소: 중앙도서관 1층 정보지원실(도서관 남측, 운동장 방향) * 논문 제출 과정은 약 일주일(온라인 제출 후 승인에 1~2일, 제본에 2~3일)이 소요되므로, 이를 감안하여 마감일까지 도서관에 제출완료 될 수 있도록 해야 함. 다. 제출 방법 및 자료(붙임 매뉴얼 참고) 1) 책자형 학위논문 3부(국립중앙도서관/국회도서관 납본용 각1부, 중앙도서관 소장/열람용 1부) ※ 원문 파일내 인준서(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및 서명) 必, 원본/복사본 무관 ※ 책자 제출 시 인준서 서명 날인은 복사본 제출 2) 저작권동의서 원본 1부(본인 서명 必) 3) 학위논문 조건부 동의 및 비동의 사유서 1부(해당시, 지도교수 서명 必) 라. 관련 안내사항 및 문의처 1) 학위논문 제출 안내 상세 페이지 (국문) https://library.ajou.ac.kr/#/education/dcollection (영문) https://library.ajou.ac.kr/en/#/education/dcollection (이용안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yVZJGqibnw * 아래 MOCA 교육에서 보다 상세한 내용이 확인 가능하므로 가급적 교육 수강을 권장 2) 학위논문 제출 관련 교육 수강 안내 - 아주대학교 포탈 > 상단 메뉴 MOCA > 통합로그인> MOOC 에서 해당 교육명 검색/선택 후 수강 - 교육명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메타데이터 생성과 저작권의 이해" (온라인 및 책자 학위논문 제출 관련 교육) - 교육은 2024.12.17.(화) 오후 1시부터 오픈 예정 3) 문의처 - 학위논문 제출시스템(dCollection) 이용 및 제출 절차 관련 : 중앙도서관 학술정보팀(☎2130, bookert@ajou.ac.kr) - 논문 심사 및 제출 일정, 작성 규정 관련: 대학원교학팀(☎3011, hyesyn@ajou.ac.kr) 붙임 1. 일반대학원 석·박사학위논문 제출 안내(국문/영문) 각 1부 2. 일반대학원 석·박사학위논문 제출 매뉴얼 및 체크리스트(국문/영문) 각 1부. 끝.

  • [대학원] 2025학년도 1학기 협약대학원 학점교류 신청 안내

    2025-01-10

    <2025학년도 1학기 협약대학원 학점교류 신청 안내> 가. 학점교류 협약 대학 및 대상 과목 항 목 내 용 협약 대학 건국대, 경기대, 경희대, 고려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국민대, 국방대, 동국대, 명지대, 서울대, 성균관대 성균나노과학기술원, 숙명여대, 연세대, 울산대, 이화여대, 인하대(분자과학기술학과), 한림대, 한양대 대상 과목 소속 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과목 중 당해 학기에 미개설된 과목 나. 신청대상: 2025학년도 1학기 재학생 - 수료생 및 휴학생 신청 불가 - 2025학년도 1학기 입학 예정자(신입생) 신청 불가 다. 신청기간: 협약대학원별 상이 라. 신청방법: 학점교류 수강신청서(본교 및 협약대학원) 작성→ 본교 지도교수 및 학과장, 학장 서명 → 협약대학원의 개설교과목 담당 교수 서명 → 학과 제출 - 과목 담당 교수 서명은 수강동의에 대한 이메일 등 객관적인 자료로 대체 가능 - 협약대학원의 별도 학점교류 신청 양식이 있는 경우 해당 서류 추가 제출 필요 마. 제출서류 1) 학점교환 인정제 신청서(본교생용) 2) 협약대학원 학점교류 신청서 바. 유의사항 1) 협약대학원별 신청기간 및 신청서(서식)은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ajou.ac.kr)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 2) 학점교류를 통해 취득한 학점은 전공과목 학점의 2분의 1 이내 범위 내에서 인정 가능 3) 학점교류 성적은 이수학점에는 포함하되 누계 평균평점에는 합산하지 않음 4) 학점교류 과목은 전공구분은 공통, 학수구분은 전선으로 인정 붙임 1. 학점교류 수강신청서(본교생용) 1부. 2. 일반대학원 학과별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이수학점 1부.

  • [대학원] 2025년 1학기 대학원 외국어(영어)시험 안내

    2025-01-10

    <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취득을 위한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주관 외국어(영어)시험 안내 > 가. 외국어(영어)시험 1) 시험과목: 영어(교내 출제) 2) 시험항목: 문법, 어휘, 독해(청해 제외) 3) 출제문항: 50문항/객관식 사지선다형 4) 합격점수 - 석사과정: 60점 이상(100점 만점) - 박사 및 통합과정: 70점 이상(100점 만점) 나. 응시대상 1) 대학원 재적생(재학생 및 휴학생) 및 수료생 2) 자국어가 영어가 아닌 외국인 * 자국어가 영어인 외국인은 해당 사항 없음 다. 시험일정 구분 일정 시험 신청 및 응시료 납부 기간 2025.01.09.(목) ~ 2025.01.13.(월) 시험 응시 취소 신청 기간 2025.01.16.(목) ~ 2025.01.23.(목) 15:00 고사실 및 유의사항 안내 2025.02.03.(월)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예정 시험일시 2025.02.06.(목) 16:00 ~ 17:10 (총 70분) 결과 발표 2025.02.13.(목)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예정 라. 시험 신청 및 응시료 납부 1) 신청방법: 포탈 로그인 → 학사서비스 → 성적/졸업 → 외국어시험신청 2) 응시료: 15,000원 3) 응시료 납부 계좌: KB국민은행 808490-29-000378 / 예금주: 아주대학교(일반대학원) - 응시료 입금 시 반드시 본인 이름과 학과명 기재 (예: 홍길동 기계) - 시험 신청 및 응시료 납부가 모두 완료되어야 시험 접수가 완료됨 마. 응시 취소 1) 취소방법: [외국어시험 응시 취소원] 제출 2) 제출방법: 기한 내에 이메일(grad@ajou.ac.kr) 또는 대학원교학팀 방문 제출 바. 유의사항 1) 대학원 외국어시험 기 합격(면제)자 추가 신청 불필요 - 합격(면제) 여부 확인 방법: 포탈 로그인 → 학사서비스 → 성적/졸업 → 졸업요건취득현황조회(일반대학원) → 외국어시험종합시험 화면 2) 외국어시험 응시 취소원 접수 분에 한하여 응시료 환불 가능 3) 코로나19 대응 안전 수칙 준수 및 고사장 출입 통제 협조 4) 신분증(학생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중 택일),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지참 ※ 신분증 미지참 시 시험 응시 불가 5) 시험 시작(16:00) 이후 고사실 입실 불가 6) 2025학년도 1학기 외국어시험 면제 신청 기간: 2025년 3월(한달간)예정 붙임 1.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외국어(영어)시험 안내문(국문, 영문) 각 1부. 2. 외국어시험 응시 취소원(국문, 영문) 각 1부.

  • [2025/1/2(목)] 학과사무실 운영시간 단축 안내

    2024-12-27

    [2025년 1월 2일(목) 새해맞이 운영시간 단축 안내] - 운영시간: 11:00~16:00 - 대상: 산학협력원 713호(건축학과교학팀)

  • 동계방학 단축근무 실시 안내

    2024-12-27

    동계방학 중 공과대학 단축근무로 인하여, 학과사무실을 다음과 같이 운영합니다. [건축학과 교학팀 운영시간 안내] 운영시간 : 09:00~16:00 대상 : 산학협력원715호, 3층 자료실 단축운영기간: 2024년 12월 30일(월) ~ 2025년 2월 7일(금)

READ MORE
학과 NEWS
  • 스마트융합건축학과 석사과정 최승모 학생, 한국건설자동화로보틱스학회 제3회 장학사업 선정

    2024-11-29

    우리 학교 스마트융합건축학과 최승모 석사과정생이 한국건설자동화로보틱스학회 제3회 장학사업 수혜자로 선정되었다. 한국건설자동화로보틱스학회에서 주관하는 건설자동화·로보틱스관련 장학 사업은 4차 산업 시대의 조류인 스마트 건설 산업분야에서 건설자동화⋅로보틱스의 과학적⋅기술적 개발을 장려하고 융⋅복합 연구를 활성화하여 전문 인력을 양성, 신진 연구자의 연구의욕을 고취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최승모 석사과정생은 '건축 공정 자동 모니터링 구현을 위한 VR 이미지 DA Filtering 시스템 및 DL 모델 개발' 연구로 해당 장학사업의 수혜자로 선정되었다.

  • 건축학과 5팀,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수상

    2024-11-29

    우리 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이 '2024 한국건설관리학회 정기·전국대학생 학술발표대회'에서 대거 수상했다. 지난 3일 제주도 소노캄 제주에서 개최된 이번 대회는 한국건설관리학회가 주최한 건설관리 분야에 대한 학술적 지식 및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전국 규모의 학술발표대회다. 이번 대회는 ‘스마트건설 연구에서 현장으로’를 대주제로 진행됐다. 일반 부문 우수논문상은 우리 학교 스마트융합건축학과 석사과정 정성식 학생과 건축학과 학부생 최화정·박현진 학생이 받았다. 정성식 학생은 ‘추가공사비 갈등관리를 위한 Evolutionary Game Theory기반 행동전략 분석 시스템 구축’이라는 논문으로 수상했다. 이 논문은 Evolutionary Game Theory를 활용해 민간건설 추가공사비 분쟁에서 시공사와 발주자의 의사결정 행동 전략을 모델링하고, 전략선택 결과를 분석하여 실제 사례를 통해 향후 유사분쟁 사례발생 시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프레임 워크를 제안했다. 건축학과 학부생 최화정·박현진 학생은 '노후 건축물의 유지관리를 위한 3D 구조 As-built 모델 제작'으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최화정·박현진 학생은 레이저 스캐닝 기술을 활용해 3D As-built IFC 모델을 제작하고, 해당 모델을 바탕으로 구조 부재 치수를 예측할 수 있는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해, 노후 건축물의 유지관리를 위한 3D 구조 As-built 모델을 만드는 프레임워크를 구상했다. 한편, 대학생 학술발표대회 경진대회 부문에서도 우리 학교 학생들이 수상 명단에 올랐다. 원가6팀(건축공학과 장지수·이민호·백지민·이유민)이 원가관리 부문에서 우수상을 받았고 공정8팀(건축공학과 이대건·임준형·천용진·이장호)과 공정4팀(건축공학과 김우빈·모준서·이충수·배시현)이 공정관리 부문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위 사진 설명: 왼쪽부터 스마트융합건축학과 석사과정 정성식 학생, 건축학과 최화정·박현진 학생

  • 스마트융합건축학과 석사과정 반지윤 학생, 대한건축학회 우수 논문상 수상

    2024-11-29

    우리 학교 스마트융합건축학과 건축공학전공 석사과정 반지윤 학생이 ‘2024년 대한건축학회 추계발표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지난 10월 23일부터 10월 25일까지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된 이번 컨퍼런스는 총 9개분야(계획, 설계, 역사 및 건축, 도시 및 단지, 환경 및 설비, 구조, 재료 및 시공, 건설관리, IT 및 융복합 등)로 11개 발표장에서 약 470여편이 구두 및 포스터로 발표됐다. 반지윤 학생은 ‘모듈러 건축의 생산성 모니터링을 위한 가상현실 합성데이터 활용 타당성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은 건축의 생산성 모니터링에 가상현실 합성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분석하고 타당성을 검토했다. 모듈러 건축은 현장 시공을 대체할 수 있는 미래 공법으로 현재 기술 발전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로 지도는 최병주 교수가 맡았다. 반지윤 학생이 소속된 최병주 교수의 스마트건설기술 연구실은 건설 현장에서 인공지능 등 다양한 IT 기술을 도입하여 건설 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 중이다. 반지윤 학생은 "이번 학술 발표 대회를 통해 관련 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접하며 지식과 통찰력을 넓힐 수 있던 기회였다"며 “스마트건설 기술의 전문성을 쌓기 위해 노력하겠다. 지도해주신 최병주 교수님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대한건축학회는 건축 기술의 산업의 발전과 학문적 연구 교류를 촉진하고자 1945년에 창립된 학회로 ▲세미나 및 학술대회 개최 ▲산·학·연 협동체계 구축 ▲국제교류 및 조사·연구사업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건축학과 학생들,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 대거 수상

    2023-11-14

    우리 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이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에서 대거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건축학과는 대상, 최우수상, 장려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지난 10월19일 ‘2023 스마트건설의 날(Smart Construction Day 2023)’행사의 일환으로 열린 ‘2023 대학생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은 국내외 건축 및 도시 공학 전공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국내 유일의 모듈러 공모전이다. 3회째를 맞은 올해 공모전에는 총 59개 대학, 130개 팀이 참여했으며, 총 7개팀이 수상했다. 우리 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은 대상과 최우수상, 장려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모두모두 모듈러(강준영·김도원·김연진)’ 팀이 대상인 국토부 장관상을, 최우수상인 강구조센터 회장상은 ‘내일은 레고왕(박준현·김선빈·안소연)’팀이, 장려상은 ‘有인정(주정환·이인애·유성호)’팀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모두모두 모듈러’팀은 를 주제로 을 설계했다. 이를 통해 현재의 공동주택에서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단지의 도시적 맥락의 수용과 ▲단지 내 입주민들 간의 커뮤니티를 '도시농업'을 통해 풀어내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모듈 컨셉으로 '녹지모듈'의 개념을 도입해 단순히 '도시 농업을 통한 커뮤니티'를 이뤄낼 뿐만 아니라, 이 녹지모듈을 공장에서 미리 제작하여 현장에서 바로 시공하는 프로세스를 구획함으로써 설계적인 컨셉과 더불어 구조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했다. 대상 수상팀은 부상으로 상금 500만원을 받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내일은 레고왕’팀은 를 주제로 사회가 직면한 문제 중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에 초점을 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모듈러의 재사용 방안으로 노인 주거를 고안했고, 주거뿐 아니라 창업 단지를 함께 구성했다. 저출산으로 인해 남게 되는 학교 시설을 부족한 고령의 주거시설로 선순환 과정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기존 모듈을 활용함과 동시에 최소한의 모듈 추가로 입면 디자인을 고안해 모듈러의 장점과 기능적인 요소들까지 놓치지 않고 설계했다. ‘有인정’팀은 <학교 모듈을 재사용하여 UAM 정거장 설계>를 주제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최근들어 커지고 있는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항공 이동수단) 시장에 주목해 사용기간이 만료한 모듈을 모듈러 공장으로 운송하여 구조보강 및 마감재 교체를 진행하고, 철강업체에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철골부재를 현장으로 이동하여 친환경 UAM 정거장의 프로토타입을 제안했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부지는 여의도 공원을 선정, 프레임식 모듈의 시각적 특성 및 시민들에게 친근함을 준다는 점에서 놀이기구 ‘정글짐’을 형상화했다. 건물에 보안감색대, 충전소, 사무실 등 UAM 정거시설에 필요한 공간을 구획해 아직 잘 알려지지 않고 개발되지 않은 시설을 모듈러 학교의 모듈로 재사용한다는 아이디어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상인 국토부 장관상을 받은 ‘모두모두 모듈러(modumodu modular)’ 팀은 “구조, 설계 전공자가 한팀을 이뤄 며칠 밤을 새워 작업한 결과물로 좋은 성과를 얻게 돼 너무 기쁘다”라고 전했다.

  • 건축에 AIㆍ로봇 융복합…칸막이 허문 ‘마이크로 전공’ 첫 도입

    2023-07-31

    https://m.dnews.co.kr/m_home/view.jsp?idxno=202307230834394490215 [공학교육 大혁신] ③ 건축학과 AI로 연결하라 차희성 아주대 건축학부장 토목ㆍ건축공학 정규학위 별도 미래 신기술 중심 교과목 묶어 최소 학점과정 ‘미니학위’ 실험 BIMㆍ디지털프로그래밍 등 교수진도 융합형으로 구성 아주대 인공지능건축 마이크로 전공 교과목./ 아주대 제공 [대한경제=김태형 기자] 마이크로 전공과 인공지능(AI) 건축이 만났다. 아주대 건축학부가 오는 9월(2학기) 신설하는 ‘인공지능건축’ 마이크로 전공 얘기다. 토목ㆍ건축공학 분야에 정규 학위와 별개로 모듈 단위의 최소 학점과정인 ‘미니 학위’를 주는 마이크로 전공 개설은 사실상 첫 시도다. 마이크로 전공은 학과 내 또는 학과 간 조합이 가능한 최소단위의 교과목 묶음(모듈)으로 설계된 과정이다. 급변하는 미래사회 유망산업과 융합학문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하고 폭넓은 전공지식을 제공하려는 취지다. 부전공과 달리 정식 학위수여는 없지만 졸업장에 이수 교과목이 병행 표기된다. 또한, AI는 누가 뭐래도 고등교육의 메가트렌드다. 글로벌 조사기관 맥시마이즈 마켓 리서치(maximize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2029년 세계 AI 건설시장 규모는 약 43억달러(약 5조4000억원)로, 2021년보다 34% 증가하며 IT 및 건축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들의 시장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주대는 AI와 IT를 매개로 전공 간 융합 건축교육과정을 만들었다. 이를 주도한 차희성 아주대 건축학부장(학과장)은 “5년제 건축학 전공과 4년제 건축공학 전공으로 분리된 건축학과 교육을 신기술 응용을 중심으로 통합하려는 시도”라며, “건축학교육인증과 공학교육인증의 경직된 틀을 벗어나 신산업 분야인 AI, 로봇활용 건축, 건설 분야의 융합인재 양성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인공지능건축 마이크로 전공은 주로 건물의 유형(용도)과 건축 프로세스(공정)에 따라 구분됐던 전통적인 업종 분류와 그에 따라 세분화됐던 건축학-건축공학의 교과목을 신기술을 응용을 중심으로 통합ㆍ정비하려는 시도다. 차 학과장은 “4차산업 혁명으로 대변되는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교육체계를 확립하고, 전공 간 경계가 없는 융복합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교과목이 필요해졌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를 위해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에서 각각 2명의 교수를 차출했다. BIM(건설정보모델링) 전문가인 차희성 학과장을 중심으로 건축IT(김진영), 컴퓨터 비전(최병주), 디지털 프로그래밍(김성욱), 디자인 로보틱스(이황) 등 각 분야 전문 교수진으로 ‘드림팀’을 꾸렸다. 수강대상은 건축학부를 비롯해 타 전공자에게도 활짝 열려 있다. 교양 수준의 기존 교과목보다 한층 심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건축ㆍ건설 관련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융복합 기술을 통한 창업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총이수학점은 9학점. 필수과목인 AI 기반 건축설계(건축설계 입문실습2, 3학점)를 제외하면 BIM, 디지털 프로그래밍, 건축IT, 건축디자인 로보틱스, 건축 시뮬레이션 등 5개 과목(총 15학점)은 선택이다. 수업은 영어로 진행한다. 차 학과장은 “올해와 내년 1학기까지는 기존 교과를 중심으로 전공을 신설해 운영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해 교육과정 개편 및 신규 교과목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주대 건축학부는 전공 간 경계를 넘어 새로운 시도인 마이크로 전공 외에도 융합형 교수진 채용에도 힘쓰고 있다.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배출하려면 교수진의 변화가 꼭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이를 위해 신임교수 채용 방식도 신규 교과목 신설이 가능한 융합 전문가 위주로 전환했다. 아울러 필수 대신 선택 과목 비중을 늘려 전통적인 커리큘럼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차 학과장은 “전통 커리큘럼을 디지털ㆍ융합 커리큘럼으로 바꾸지 않으면 시대 변화는 물론이고 학생들이 외면하는 학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갖고 교육 혁신에 매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차희성 아주대 건축학부장 [차희성 교수는?] 서울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석사, 미국 텍사스(오스틴)대 박사과정을 각각 수료했다. 대우건설에 입사해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용산국립중앙박물관 등 대형 프로젝트를 현장에서 경험했고,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 등을 거쳐 2005년 아주대 건축학부 교수로 임용됐다. 국토교통 R&D 과제인 ‘OSC 기반 공동주택 생산시스템 혁신기술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대한건축학회 국제위원회 위원장,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교류위원장, BIM학회 이사 등 적극적인 대외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태형 기자 kth@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AD MORE
대학원 스마트융합건축학과
  •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기한초과자 자격회복 신청 안내

    2024-12-30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기한초과자에 대한 자격회복 신청 안내 2025년 1학기 학위청구논문 제출 희망자 중 청구논문 제출자격 기한초과자에 대하여 논문제출 자격회복을 아래와 같이 접수하고자 하오니 해당자는 관련서류를 정해진 기일 내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제출 희망자(2025년 8월 졸업 예정자) 중 입학시점 기준으로 석사과정 6년,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10년을 초과한 자 (단, 휴학기간은 이 기간에서 제외함) ※ 이전학기에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회복신청 후,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지 않고 이번학기에 다시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경우 다시 자격회복을 신청해야 함 2. 신청기간 : 2025.1.10.(금) ~ 2025.1.16.(목) 3. 제출서류 :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회복신청서 1부 4. 승인절차: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회복신청서 작성→지도교수 서명→학과제출→대학원장 승인에 따른 자격 재부여→연구등록(등록금 납부)→학위청구논문 제출 아주대학교 대학원

  • 2025-1학기 수료자 등록 유예 신청 안내

    2024-12-12

    일반대학원 수료자 등록 유예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수료생의 등록 유예 신청방법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일반대학원 수료자 중 등록 유예 대상자 ※ 수료자는 수료 후 학위취득 직전학기까지 매학기 등록금을 납부하는 것이 원칙이나, 부득이한 사유로 연구 활동을 하기 어려운 경우 지도교수 허가 하에 등록 유예를 신청할 수 있음 2. 신청 기한: ~ 2025.03.04.(화) (학기개시일까지) ※ 반드시 기한 내에 신청해야 하며, 기한 이후 신청 불가 3. 신청 방법: 서면 신청 - 제출서류: [수료자 등록 유예 신청원] 및 [증빙서류] - 제출처: 일반대학원교학팀 사무실(율곡관 305호) * 서면 제출이 어려운 경우 일반대학원교학팀 메일로 문의(grad@ajou.ac.kr) 등록 유예 사유 일반 특별 군입대 질병 임신·출산·육아 (만8세이하자녀) 장기해외파견 (1년이상) 제출서류 수료자 등록 유예 신청원 군입대 등록 유예 신청원 증빙서류 - 의사소견서 임신사실확인서/ 출생신고서/ 가족관계증명서/ 파견 사실 증명 서류 입영명령서 또는 복무확인서 4. 신청 기간 - 등록 유예는 1회 신청 시 최대 2학기를 초과할 수 없으며, 학위과정 구분 없이 재학 기간 중 일반 휴학 기간을 포함하여 졸업 연한 내 4학기 초과 불가 - 등록 유예 사유가 질병, 임신·출산·육아, 장기해외파견인 경우, 1회 신청 시 최대 1학기까지 가능하며 재학 기간 중 휴학 횟수 및 기간에 미포함 (단, 임신·출산·육아의 경우 1회 최대 2학기까지 신청가능하며, 재학 기간 중 임신·출산·육아휴학 기간을 포함하여 졸업 연한 내 통산 4학기 초과 불가) 5. 유의사항 - 수료자 등록 유예는 재학생 휴학 및 절차에 준하여 시행함 - 수료자가 신청한 등록 유예 기간이 종료되면 등록금 납부 대상자로 자동 전환됨 - 추후 등록 유예 기간을 연장할 경우, 등록 유예 신청원 및 증빙서류를 다시 제출해야함 - 수료자는 졸업 예정 학기에 반드시 미납한 등록금을 전액 납부해야 졸업이 가능함 - 군입대로 인한 등록 유예 시, 군복무 종료 이후 복학원 및 증빙서류(병적확인서 또는 주민등록초본) 제출 필요 ※ 참고 등록 유예 사유 일반 특별 군입대 임신출산육아 (만8세이하자녀) 질병 장기해외파견 (1년이상) 등록 유예 신청 기간 1회 최대 2학기 (통산 4학기*) 1회 최대 2학기 1회 최대 1학기 군 복무기간 휴학기간 미포함 (임신출산육아의 경우 통산 4학기까지 가능) 신청기한 공지 기한 내 입영통지서 받는 즉시 신청방법 서면 신청 제출서류 등록 유예 신청원 및 증빙서류 군입대 등록유예 신청원 및 증빙서류 증빙서류 - 임신사실확인서/ 출생신고서/ 가족관계증명서 의사소견서 파견 발령서류 입영명령서/ 복무확인서 등록유예 기간 종료시 신청방법 등록 유예 기간 종료 후 등록금 납부 대상자로 자동 전환(예정) 서면신청 제출서류 - (등록금 납부) 군입대 복학원 및 증빙서류(병적확인서/주민등록초본) * 일반 등록 유예의 경우 신청기간은 학위과정 구분 없이 재학 기간 중 일반 휴학 기간을 포함하여 졸업 연한 내 4학기 초과 불가 * 기타사항은 각 학과 사무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수료자 등록 유예 신청원 2. 군입대 등록 유예 신청원 및 복학원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2025학년도 대학원 학사일정 안내

    2024-12-11

    2025학년도 대학원 학사일정 학기 학사내용 일정 비고 1학기 1학기 수업계획서 입력기간 2024.12.18.(수) ~ 2025.2.7.(금)   신정 1.1.(수)   1학기 외국어시험(석·박사) 신청기간 1.9.(목) ~ 1.13.(월) 3일간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회복신청기간 1.10.(금) ~ 1.16.(목) 5일간 설 연휴 1.28.(화) ~ 1.30.(목)   1학기 지도교수 및 지도위원 신청기간 2월 중   1학기 외국어시험일(석·박사) 2.6.(목)   1학기 수강신청기간 2.11.(화) ~ 2.17.(월) 5일간 1학기 수강지도기간 2.11.(화) ~ 3.10.(월)   1학기 등록기간 2.19.(수) ~ 2.25.(화) 5일간 2024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일 2.21.(금)   삼일절 3.1.(토)   삼일절 대체휴일 3.3.(월)   1학기 개강일 3.4.(화)   1학기 수강정정기간 3.4.(화) ~ 3.10.(월) 5일간 1학기 외국어시험 면제신청기간 3.4.(화) ~ 3.31.(월)   1학기 종합시험(석·박사) 신청기간 3.12.(수) ~ 3.14.(금) 3일간 1학기 수강포기/학점포기기간 3.27.(목) ~ 3.31.(월) 3일간 1학기 수업일수 1/4선 3.31.(월)   1학기 종합시험일(석·박사) 4월 초 학과별 진행   2025학년도 후기 대학원 입학전형(정시) (신·편입학, 학위과정 변경) 4월 중   1학기 청구논문(박사) 제출기간 (논문심사비 납부기간) 4.7.(월) ~ 4.11.(금) 5일간 개교기념일 4.12.(토)   1학기 논문계획서(석·박사) 제출기간 4.15.(화) ~ 4.17.(목) 3일간 1학기 청구논문(석사) 제출기간 (논문심사비 납부기간) 4.24.(목) ~ 4.30.(수) 5일간 1학기 수업일수 1/2선 4.28.(월)   어린이날, 석가탄신일 5.5.(월)   어린이날 대체휴일 5.6.(화)   1학기 수업일수 3/4선 5.26.(월)   1학기 수업평가기간 5.27.(화) ~ 6.23.(월)   현충일 6.6.(금)   1학기 성적입력·제출기간 6.17.(화) ~ 6.30.(월)   1학기 최종논문심사(석·박사)결과 제출 마감일 6.20.(금)   1학기 종강일 6.23.(월)   1학기 학위논문(석·박사) 인쇄본 제출기간 6.27.(금) ~ 7.18.(금)   2025학년도 대학원 학사일정 학기 학사내용 일정 비고 2학기 2학기 수업계획서 입력기간 6.23.(월) ~ 8.1.(금)   2학기 외국어시험(석·박사) 신청기간 7.14.(월) ~ 7.16.(수) 3일간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회복신청기간 7.14.(월) ~ 7.18.(금) 5일간 2학기 지도교수 및 지도위원 신청기간 8월 중   2학기 외국어시험일(석·박사) 8.4.(월)   2학기 수강신청기간 8.5.(화) ~ 8.11.(월) 5일간 2학기 수강지도기간 8.5.(화) ~ 9.5.(금)   광복절 8.15.(금)   2학기 등록기간 8.21.(목) ~ 8.27.(수) 5일간 2024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일 8.22.(금)   2학기 개강일 9.1.(월)   2학기 수강정정기간 9.1.(월) ~ 9.5.(금) 5일간 2학기 외국어시험 면제신청기간 9.1.(월) ~ 9.30.(화)   2학기 종합시험(석·박사) 신청기간 9.9.(화) ~ 9.11.(목) 3일간 2학기 수강포기/학점포기기간 9.24.(수) ~ 9.26.(금) 3일간 2학기 수업일수 1/4선 9.26.(금)   2학기 종합시험일(석·박사) 10월 초 학과별 진행   2026학년도 전기 대학원 입학전형(정시) (신·편입학, 학위과정 변경) 10월 중   2학기 청구논문(박사) 제출기간 (논문심사비 납부기간) 10.1.(수) ~ 10.14.(화) 5일간 개천절 10.3.(금)   추석 연휴(대체휴일 포함) 10.6.(월) ~ 10.8.(수)   한글날 10.9.(목)   2학기 논문계획서(석·박사) 제출기간 10.15.(수) ~ 10.17.(금) 3일간 2학기 수업일수 1/2선 10.24.(금)   2학기 청구논문(석사) 제출기간 (논문심사비 납부기간) 10.28.(화) ~ 11.3.(월) 5일간 2학기 수업일수 3/4선 11.21.(금)   2학기 수업평가기간 11.24.(월) ~ 12.19.(금)   2학기 성적입력·제출기간 12.15.(월) ~ 12.26.(금)   2학기 최종논문심사(석·박사)결과 제출 마감일 12.18.(목)   2학기 종강일 12.19.(금)   성탄절 12.25.(목) 2학기 학위논문(석·박사) 인쇄본 제출기간 12.26.(금) ~ 2026.1.16.(금)   신정 1.1.(목)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회복신청기간 1.12.(월) ~ 1.16.(금) 5일간 1학기 외국어시험(석·박사) 신청기간 1.15.(목) ~ 1.19.(월) 3일간 1학기 외국어시험일(석·박사) 2.5.(목)   설 연휴 2.16.(월) ~ 2.18.(수)   2025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일 2.20.(금)   ※ 본교 사정에 따라 학사일정은 조정될 수 있음

  • 2025-1학기 일반대학원 전과(전공 변경) 신청 안내

    2024-12-09

    일반대학원 전과 신청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전과 신청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전과를 희망하는 대학원생은 지정된 기간 내에 신청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가. 석사, 박사, 통합과정 모두 가능 나. 2025학년도 1학기 기준 제2학기 및 제3학기 진급대상자 2. 제출서류 가. 전과원서 (붙임1) 또는 전공변경신청서 (붙임3) 나. 전과학점인정 신청서 (붙임2) 다. 성적증명서(2024-2학기 성적 포함) 3. 제출처: 현재 소속 학과가 아닌, 전과하고자 하는 학과(전입학과) 사무실 4. 제출기한: 2025.01.06.(월) ~ 01.16.(목)까지 5. 유의사항 가. 전과는 재학 중 1회에 한하여 가능함 나. 전과 확정 및 학적 반영은 2025년 3월 1일 기준으로 변경 예정 다. 전공 변경은 전과에 준하여 신청함(전과학점인정 신청서 생략 가능) 기타 문의사항은 학과사무실 또는 대학원교학팀으로 문의 바랍니다. 아주대학교 대학원

  • 2025-1학기 휴학 및 복학 신청 안내

    2024-12-09

    일반대학원 휴학 및 복학 신청안내 2025학년도 1학기 휴학, 휴학연장 및 복학 신청 방법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일반대학원 재학생 중 휴학(연장) 및 복학을 원하는 자 2. 신청 기간 가. 2025-1학기 휴학 및 복학 신청 기간 구분 일정 복학신청기간 2025.01.02.(목) ~ 03.04.(화) (학기개시일까지) 개강일자 2025.03.04.(화) 미등록생 휴학신청기간 (등록금 미납부자) 2025.03.31.(월)(수업일수 1/4선까지) 등록생 휴학신청기간 (등록금 기납부자) 2025.05.26.(월)(수업일수 3/4선까지) 나. 유의사항 - 등록 후 수업일수 1/4선 전까지 휴학신청을 할 경우 등록휴학(등록금 미 환불, 복학 시 무료복학)이 가능하며 1/4선 이후 휴학신청 시 등록금 환불(경과된 수업일수에 따라 등록금 차등 환불) - 미등록 후 수업일수 1/4선 전까지 휴학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제적처리됨 - 교비대여자(석사연구장학대여, 연구조교대여 등 **대여)의 경우 학기 중 휴학 시 환수금액이 발생할 수 있음 3. 휴학 및 복학 신청 방법 가. 일반휴학: 전산 신청 - 포탈 로그인 → 학적 → 휴학신청 → [신청] 또는 [휴학연장] 버튼 클릭 → 하단 변동세부구분, 휴학사유, 휴학기간 선택 및 입력 → [저장] 클릭 (저장을 클릭하지 않을 시 미제출됨) ※ 유의사항 - 휴학연장 시 신청학기에 복학신청 정보가 자동 생성되는데, 이는 전산상의 자동 생성 내역으로, 휴학연장 처리에 지장을 주지 않음 - 전산을 통한 휴학,복학,휴학연장 신청 후 저장되었는지 반드시 확인 - 수업일수 1/4선 이후 휴학 신청 시 등록금 환불을 위해 [등록금 환불신청서]를 일반대학원교학팀 사무실(율곡관 305호)로 제출 나. 특별휴학(질병, 임신·출산·육아, 장기해외파견, 군입대 휴학): 서면 신청 - 제출서류: 휴학원 및 증빙서류 - 제출처: 일반대학원교학팀 사무실(율곡관 305호) * 서면 제출이 어려운 경우 일반대학원교학팀 메일로 문의(grad@ajou.ac.kr) 구분 질병 임신·출산·육아 장기해외파견 군입대 제출서류 휴학원 증빙서류 의사소견서 임신사실확인서/ 출생신고서/ 가족관계증명서/ 파견 사실 증명 서류 입영명령서 또는 복무확인서 다. 휴학 기간 - 일반휴학은 1회 1학기를 초과할 수 없으며, 학위과정 구분 없이 통산 4학기 초과 불가 - 특별휴학은 1회 1학기에 한하여 신청이 가능함 - 특별휴학[군입대, 임신·출산·육아(만8세이하 자녀), 질병, 장기해외파견(1년 이상)]은 휴학 횟수 및 기간에 포함하지 않음. 단, 임신·출산·육아로 인한 휴학은 통산 2년을 초과할 수 없음 라. 복학 신청 방법 1) 일반휴학 및 특별휴학자: 전산 신청 - 포탈 로그인 → 학적 → 복학신청 → [신규] 버튼 클릭 → 신청년도, 신청학기 선택 → [저장] 클릭 (저장을 클릭하지 않을 시 미제출됨) 2) 군휴학자: 서면 신청 - 제출서류: 군휴학 복학원 및 증빙서류(병적확인서 또는 주민등록초본) - 제출처: 일반대학원교학팀 사무실(율곡관 305호) ※ 참고 구분 일반휴학 특별휴학 군입대 휴학 질병 임신출산육아 장기해외 휴학 휴학기간 1회 1학기, 통산 4학기 1회 1학기, 휴학기간 미포함 (단, 임신출산육아휴학의 경우 통산4학기까지 가능) 군 복무기간 신청기한 수업일수 3/4선까지 (단, 미등록휴학/등록인정은 1/4선까지만 가능) 입영통지서 받는 즉시 신청방법 전산신청 서면 신청 제출서류 - 휴학원 및 증빙서류 군입대휴학원 및 증빙서류 증빙서류 - 의사소견서 임신사실확인서/ 출생신고서/ 가족관계증명서 파견 발령서류 입영명령서/ 복무확인서 등록금 환불 1/4선 이후 휴학신청 시 경과된 수업일수에 따라 등록금 차등 환불 (휴학 시 ‘등록금환불신청서’ 제출 필요) 복학 신청방법 전산신청 서면신청 제출서류 - 군입대 복학원 및 증빙서류(병적확인서/주민등록초본) 신청기한 학기개시일까지 수업일수 1/4선 * 기타 사항은 학과사무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안내문(국문) 2. 안내문(영문) 3. 휴학원(특별휴학) 4. 군입대 휴학 및 복학원 5. 등록금 환불신청서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