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에게 들려주는 교생실습후기/간호학사특별과정/김송이
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보건 교생 선생님으로서 보건실의 업무 보조 (보건실 방문학생 처치 및 기록) -코로나 방역지침 준수하여 등교지도 -방과후 학생 지도 -수업계획 및 수업시연 1.2. 평가 -보건실 업무 파악 -학령기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 -수업지도안 작성과 수업계획 방법에 대해 배움.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 교생 선생님이지만 선생님으로서의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했고, 학생들의 요구도를 이해하고 학생의 기준에 맞춰 어떻게하면 좋은 수업을 만들지 연구하는 방법을 생각했다. 또한 보건실에 찾아오는 학생들의 임상적 증상을 분별하기 위해 간호사정이 중요함을 깨닫고 아동간호에서 사정방법에 대해 다시 한번 공부하였다.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 보건실의 운영방법 - 초등학교의 운영과 구조 - 학령기 학생에게 보건교육의 중요성 - 수업지도안 계획과 작성 - 학교 보건사업 4. 향후 적용 포인트,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교생 실습을 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보건실 운영방법과, 학교보건의 운영에 대한 방법과, 보건 수업 계획에 대해 이해하고 수업설계에 부족한 지식적 부분은 보충하여 지속적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 실제 수업시연 경험을 통해 수업이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음을 깨달았다. 부족한 부분이 많았지만 실습을 통해 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았기 때문에 다음에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적절한 수업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실습을 통해 많은 것을 생각하고 느끼고 교사란 직업관에 다시 한번 생각 해 볼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다른 교생 실습생과 함께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어려웠으나 그 과정 속에서 서로의 배려가 조금 더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이해하려고 노력을 하는 방법을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