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일반공지

[비교과] 2019 참가안내 : '교양교육'이란 무엇인가? (참가신청 일정 변경)

  • 다산학부대학교학팀
  • 조수진
  • 작성일 2019-10-21
  • 조회수 2577


주제 : ‘교양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상 : 아주대학교 학부생(휴학생 포함)을 포함한 전국 대학생

        아주대 학생과 비아주대 학생이 한 팀을 이룰 수 있음

        참가단위: 31(최소 2인 최대 4)

 

참가신청 : 1101일(금) 까지

                https://forms.gle/kRHy59m5J9fHQqwb9 (아주 G메일 로그인 필요)

                토론자료 및 토론방식에 대해서는 사전모임에서 안내

 

대회일정 : 11(자세한 참가일정은 신청자에게 개별 공지)

 

시상 : 대상 · 우수상 (다산학부대학장상 및 기념품)


----------------------------------------------------------------------------------------------------------------------

1. 주제: ‘교양교육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다양한 교양교과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교양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이며, 우리는 왜 교양교육을 이수해야 하는지, 교양교육의 바람직한 모습은 무엇인지에 대해 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다양한 사회적 요구와 함께 논의되는 역량 중심 교육’, ‘융복합 교육등과 같은 교육 개선 프로그램과 교양교육과의 관계에 대해 답하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2019-2 <아주 Debate>에서는 이러한 교양 교육에 대해 함께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다만, 효과적인 학술적인 논의를 위해서는, 교양교육에 대한 정의(definition)를 제시하고, 그에 근거한 교육의 모형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토론 대회의 주제는 아래 두 질문에 답하는 것입니다.

 

1) 교양교육이란 무엇인가? (대학 교육으로서의 교양교육이란 무엇인가?)

2) 교양교육의 바람직한 모습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떤 내용(주제)의 교과를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 하는가?)

        

2. 토론 진행 방법

1) 토론 자료: ‘교양교육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교양교육의 역사와 현재의 논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회 신청자들에게 토론에 필요한 자료를 사전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2) 사전모임: <아주 Debate>찬성 팀과 반대 팀1:1 교차조사가 아닌 발표 팀: 발표하지 않는 팀의 복합적 교차조사에 기초해서 진행됩니다. 사전모임을 통해 토론 대회 진행방식을 상세하게 안내할 예정입니다. 더해서, 토론 자료 역시 사전모임에서 제시될 예정입니다. 사전모임에 참석할 것을 권장합니다.

  

3) 예선/ 본선: 예선은 토론개요서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지며, 본선은 앞에서 말씀드린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토론개요서 작성요령 및 본선의 세부 규칙은 사전모임에서 안내하겠습니다.

    

교양교육에 대해 논의하는 2019-2 <아주 Debate>에 많은 참여를 부탁합니다

 

문의: 031)219-2867 / j214@ajo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