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교내소식

NEW 지역 청소년 참여, ‘2024 지식나눔 및 실험체험’ 개최

  • 2024-07-19
  • 144

 지난 13일 ‘2024 지식나눔 및 실험체험’ 행사가 아주대학교에서 진행됐다. 해당 행사는 각 주제별로 사전신청한 수원지역 중학생(산남중학교 외 14개 중학교)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총 46명의 학생이 주제별 강연을 듣고 관련된 실험에 참여했다.


행사 주제는 ▲유충열 교수(화학과)-‘온도차를 이용한 전기에너지 만들기’ ▲김승주 교수(화학과)-‘화학전지(화학에너지는 어떻게 전기에너지로 바뀔까?)’ ▲유성주 교수(에너지시스템학과)-‘수소에너지(온실가스 제로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활용)’로 총 3가지로 구성됐다.


 먼저 ‘온도차를 이용한 전기에너지 만들기’ 실험에서는 학생들이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의 온도 차이로부터 전기에너지를 만드는 에너지변환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경험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 사이에서 반도체 열전소자로부터 발생하는 전압을 측정하고 전동기를 구동하는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온도 차이와 발생 전압 간의 상관관계를 해석하였다. 또한 반도체 열전소자가 실생활에 사용되는 응용분야와 현재 연구개발 중인 내용도 다뤘다.


 ‘화학에너지는 어떻게 전기에너지로 바뀔까?’ 실험에서는 화학전지의 원리와 구성을 이해하고 제작해보는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여러 가지 금속의 반응성 차이를 전압계로 측정하고, 두 가지 금속 전극을 이용하여 전지를 구성한 후 기전력의 변화를 살피는 실험을 수행했다.


 ‘수소에너지’ 실험은 중학생들이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수소에너지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실험을 통해 이를 경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직접 물 분해 실험장치를 만들어 수소 기체를 제조하고, 제조된 수소 기체를 모형 자동차에 주입하여 작동시켜 보았다. 연료전지 시스템의 원리를 몸소 체험해 봄으로써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미래 사회를 상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 지속적인 지식나눔 행사를 통해 향후 아주대학교의 첨단 연구 환경과 자원이 지역 사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는 아주대학교 BK21 탄소-제로 신재생에너지시스템사업단, G-램프(LAMP)사업단, 수소연료전지 창의융합형 인력양성사업단, 기초과학연구소의 주최 및 주관으로 진행됐다.

<주제1 ‘온도차를 이용한 전기에너지 만들기 참여학생들>

<주제2 ‘화학에너지는 어떻게 전기에너지로 바뀔까?’ 참여학생들>

<주제3 ‘수소에너지’ 참여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