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2024 교육혁신 성과공유 확산포럼’ 개최

  • 2025-01-22
  • 132

 


교육 혁신의 사례와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교육혁신 성과공유 확산포럼’이 개최됐다.


‘2024 아주대학교 교육혁신 성과공유 확산포럼 –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은 21일 우리 학교 율곡관 영상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되어 교내외의 대학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이 행사는 아주대 대학혁신단과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주관으로 마련됐다.


우리 학교 김민규 교무혁신처 부처장·대학혁신단 부단장이 진행을 맡았고 ▲개회사-한호 교무부총장 ▲환영사-최기주 총장에 이어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발표는 ▲인하대의 자유전공학부 운영 사례(정연재 프런티어학부대학 자유전공학부장)로 시작해 ▲동국대 열린전공학부 MINT 교육 지원 체계(조상식 다르마칼리지 학장) ▲아주대의 경계 없는 통합형 신입생 교육 체계 : 아주탐험학기(신종호 다산학부대학 교수) ▲학생의 미래 설계 지원하는 아주대 자유전공학부 운영계획(홍성연 다산학부대학 자유전공학부장) 순으로 이어졌다.


정연재 인하대 프런티어학부대학 자유전공학부장은 인하대의 2023~2024년 자유전공학부 운영 사례와 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운영 계획을 소개했다. 더불어 전공자율선택제의 본격적 시행에 앞서, 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대학과 사회 차원의 과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동국대 조상식 다르마칼리지 학장은 동국대의 열린전공학부 집중역량 교육과정인 MINT의 운영 경과와 체계 등에 대해 발표했다. MINT(Multi-INter-Trans)는 ‘다양성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 인재’를 키우겠다는 목표로 동국대가 만든 특성화 교육과정이다.


우리 학교 신종호 다산학부대학 교수(위 사진)는 아주대의 ‘아주탐험학기’의 취지와 내용에 대해 발표했다. ‘아주탐험학기’는 신입생을 위한 탈경계형 교육과정으로 ▲아주상상프로젝트 ▲아주인-신입생을 위한 마중물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아주인-신입생을 위한 마중물>은 우리 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1학점의 강의로, 학생들의 소속감을 제고하고 도전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다. <아주상상프로젝트> 역시 신입생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이 팀(6인 1팀)을 꾸려 희망하는 주제를 선택해 탐구하는 방식의 3학점 교과목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프로젝트 기반의 주도적 학습 기회를 갖게 된다.


홍성연 다산학부대학 자유전공학부장은 아주대의 자유전공학부 운영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홍 교수는 자유전공학부 출범 준비를 위한 우리 학교의 노력과 고민,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우리 학교는 전공필수로 <주제탐구세미나> 과목을 개설해, 학생들이 대학에서 제공하는 여러 학문 영역에 대해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학사과정을 유연화할 예정이다. 또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네트워킹, 진로 설계 등을 도울 계획이다.


한호 아주대 교무부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 포럼에서 나눈 교육 현장의 경험들이 실질적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출발점이 되리라 믿는다”며 “학생들이 자신에 맞는 진로를 발견하고, 그 선택이 학생의 미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구체적 실천 방향을 모색하자”라고 말했다.


홍성연 다산학부대학 자유전공학부장의 발표


발표자와 주요 참석자의 단체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