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수학과, 日 규슈대와 ‘응용수학 여름학교’ 진행

  • 2024-07-16
  • 190


우리 학교 수학과가 일본 규슈대학교와 공동으로 산학협력 연계 단기연수 과정인 ‘2024 아주-규슈 응용수학 여름학교(2024 AJOU-KYUSHU SUMMER SCHOOL ON APPLIED MATHEMATICS)’를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7월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7월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은 규슈대 현지에서 교육 및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일정으로 구성됐다. 두 대학의 수학전공 학생 약 25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우리 학교에서는 12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이번 연수는 규슈대 산업수학연구소(Institute of Mathematics for Industry,IMI) 오사무 사에키(Osamu Saeki) 교수와 우리 학교 수학과 학과장 박보람 교수가 주도했으며, 규슈대 피에루이지 체사나(Pierluigi Cesana) 교수·응우옌 딘 호아(Nguyen Dinh Hoa) 교수와 아주대 수학과 신동욱 교수가 강의 및 프로젝트 지도를 맡았다. 


우리 학교 아주산업수학·통계센터장을 맡고 있는 권순선 교수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김민중 박사가 IMI 콜로키엄 강연을 진행, 응용·산업수학 분야에서 두 대학 간 협력의 토대를 다지는 기회도 마련됐다.


연수에 이어 우리 학교 수학과 학생들은 응용산업수학세미나 수업을 진행하고, 오는 10월에 성과발표회를 가질 예정이다.


우리 학교 김동건 학생은 “비교적 짧은 기간이었지만, 낯선 학생들이 모여 수학으로 소통하고 수학을 공유하는 매우 뜻깊은 경험을 했다”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 세계의 수학인들과 깊이 있는 수학을 연구하는 미래의 모습을 기대하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아주대 수학과 학과장 박보람 교수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훌륭하게 프로젝트를 수행해준 덕에, 수학을 매개로 국제적 협력의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며 “올 가을 아주대학교에서 아주-규슈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 프로그램은 수학과 4단계 BK21사업과 LINC 3.0 사업단의 '해외 공동 산학연 연계 교육 모델 개발·운영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아주대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해외 유수 대학 교수진과 공동 교재 개발 및 교과목 운영 ▲해외 대학 및 기업 견학 프로그램 진행 ▲해외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글로벌 공동 교육 프로젝트 기획 등을 추진하며 글로벌 교육 모델 개발과 운영에 힘쓰고 있다. 


수업 후 토론중인 학생들

프로젝트 발표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