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통일연구소, 김영호 통일부 장관 특강 개최

  • 2024-06-25
  • 342


아주통일연구소의 초청으로 김영호 통일부 장관의 특강과 토크콘서트가 우리 학교에서 열렸다. 행사는 ‘북한 실상과 새로운 통일 담론’을 주제로 개최됐다. 


24일 오후 우리 학교 율곡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서 김영호 장관은 통일부가 탈북민 인터뷰를 통해 완성한 ‘북한 경제·사회 실태 인식 보고서’를 토대로 이야기를 풀어갔다. 


이 보고서는 지난 10여 년간 탈북민 6351명을 취재해 완성한 것으로 ▲북한 주민의 생활상 ▲북한 주민의 시장 경제 인식 변화 ▲북한 내 K-콘텐츠의 영향력 등 일반인들이 궁금했지만 알 수 없었던 북한 사회의 변화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강연 이후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과 북한 바로 알기 토크콘서트가 이어졌다. 토크콘서트에는 탈북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비욘드 유토피아>의 주인공인 이소연 뉴코리아여성연합 대표가 함께 자리했다.  

  

이번 행사는 통일 지정 경인지역 지역통일교육센터인 우리 학교 아주통일연구소(소장 이왕휘)와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원장 고유환)이 공동 주관했다. 우리 학교는 아주통일연구소의 축적된 역량을 기반으로 지난 2016년부터 경기남부통일교육센터로 통일부 지역통일교육센터 사업에 참여해왔다. 통일부는 2020년 경기·인천 지역 전반을 아우르는 경인통일교육센터로 센터를 확대 개편했다. 아주대 경인통일교육센터는 ‘경인지역 통일교육의 연결자(Linker)’가 되겠다는 비전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활동을 주관해왔다.


강연 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

강연에 귀 기울이는 참석자들

강연에 앞서 함께 한 김영호 통일부장관과 최기주 아주대 총장